청와대 송민순 통일외교안보정책실장은 “북한이 미사일 발사 시 정부는 당연히 응분의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송민순 실장은 26일 '청와대 브리핑'에 실은 '대포동과 한미협력'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발사체의 성격이 무엇이든간에 북한이 이러한 방식으로 긴장을 고조시키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며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우리 정부 측에서 가만있지 않을 것임을 경고했다.

송 실장은 그러나 "현재 우리가 취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은 북한이 발사를 강행하지 않도록 해 우리가 별도의 대응조치를 취할 필요가 없게 되는 상황"이라며 "정부는 이를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전개해왔다"고 말했다.

송 실장은 이어 "대북 강경론자로 알려져 왔던 미국 내 고위 인사들도 미국의 국익이 어디에 있는지를 냉철하게 판단하면서 외교적인 해결책을 강조하고 있다"며 "상황을 예단해 과민반응을 보이는 것은 사태 악화를 바라는 의도에 말려드는 결과를 자초할 뿐"이라고 말했다.

송 실장은 또 "한미 양국 정부는 이번 사태의 초기단계부터 관련 정보를 긴밀히 공유하고 상황판단을 상호 비교, 평가하면서 같은 방향으로 대책을 조율하고 있는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9월 중순 워싱턴에서 열리는 한미 정상회담과 관련해 "정상회담을 한다고 해서 양국이 함께 안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들에 대한 인식을 합치시키고 이견을 모두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는 것은 무리"라며 따라서 "한미 양국이 각자 처해있는 상황과 여건에는 인위적으로 극복하기 어려운 것들도 있다"며 "두 나라는 동맹의 정신에 따라 서로 다른 처지를 역지사지하면서, 상호 입장을 끊임없이 조율해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디지탈뉴스 : 김현지 기자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