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강정욱 기자] 중과부적(衆寡不敵)이라 판단되던 우크라이나가 결국 한발 물러났다.

이에 우크라이나 사태가 연일 악화되면서 전쟁이 일어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제기하던 유럽은 한숨 돌리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미국과 유럽 연합의 반대를 뒤로하고 크림 공화국 합병을 밀고 나간 푸틴의 속내는 불확실하다. 그가 정말 러시아 제국을 부활시키기 위해 우크라이나 강제 병합까지 노릴지 알 수 없다는 뜻이다.

불확실한 푸틴의 속내와는 달리 우크라이나가 코너에 몰렸음은 자명하다.

그렇다면 우크라이나가 이러한 상황까지 내몰린 이유는 무엇일까.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지역 내에 팽배한 갈등 구도를 꼽을 수 있겠다.

우크라이나의 지역감정은 동부와 서부에 거주하는 민족이 다르다는 점과 관련되어 있다. 또한, 지역 간 경제력 차이도 상당하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정부의 경제정책 실패 등이 더해져서 반정부 사태가 일어난 것이다. 이렇게 일어난 헌법적 절차와 무관한 정권 교체가 영토확장의 기회를 호시탐탐 노리고 있던 푸틴에게 명분을 제공한 꼴이 됐다.

내부의 고질적인 병폐가 국가 최대의 위기를 초래한 것이다.

우크라이나가 굳게 믿던 미국도 속수무책인 상황이다. 강경책을 추구하다가 푸틴과 전면 대결 구도를 벌이는 것은 아시아 위주 전략을 펼치는 오바마 대통령의 성향과 불일치하며 자칫 3차 세계 대전으로 발전할 수 있어 위험부담이 너무 크다.

셰일 가스를 통한 에너지 전쟁이라는 대안조차 실효성이 없다고 평가된다. 관련 인프라가 완비된 러시아와는 달리 미국은 집중적인 투자가 필요하다. 전문가들은 4~5년은 지나야 미국이 러시아를 상대할 만한 에너지 경쟁력을 갖추리라 보고 있다.

미국의 옆에 서 있는 EU로써도 러시아는 부담스러운 국가다. EU를 주도하는 독일 메르켈 총리는 표면적으로는 강경책을 주장하나 독일 역시 러시아산 자원에 상당부분 의존하고 있어 운신의 폭이 좁다.

이렇게 믿었던 미국과 EU가 한계를 드러내면서 우크라이나는 속수무책으로 러시아 푸틴의 결정만 기다리는 처지가 됐다.

기자가 한국과 멀리 떨어진 우크라이나의 상황을 자세히 언급하는 이유는 우리와 유사한 부분이 상당히 많기 때문이다.

우리도 내부적으로 영·호남 지역의 지역갈등으로 골머리를 썩고 있다. 정치성향과 경제력 격차 그리고 세습되는 무분별한 교육으로 발생한 막연한 적대감이 한국 사회의 대통합을 가로막는 장애물로 작용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타 지역 간 갈등 구조도 눈에 띄고 있다.

우크라이나와 마찬가지로 우리 주변에도 미래의 관계를 보장할 수 없는 국가들이 존재한다. 이미 서해 상에서 싹쓸이 조업을 하고 역사 왜곡을 자행하고 있는 중국과 과거사 문제에는 지지부진하지만 우경화에는 적극적인 일본이 바로 그런 존재들이다.

우리의 분열을 노리는 세력도 존재한다. 북한은 최근 대화공세를 펼치고 있으나 미사일을 연속해서 발사하는 등 김정은식 럭비공 외교를 선보이고 있다.

이렇게 외교적으로 불확실성이 너무나도 많은 우리는 내부적인 갈등을 최대한 빨리 봉합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의 발목을 잡고 있는 지역감정 해소는 지지부진하기만 하다.

그러나 실망하기는 이르다. 우크라이나 사태는 우리에게 유용한 케이스로 작용할 수 있다. 비록 세부적인 내용은 우리가 처한 상황과 다른 것이 사실이나 적절히 취사선택한다면 충분한 교훈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정부가 이렇게 얻은 교훈을 바탕으로 최근 규제개혁회의에서 선보인 강력한 의지를 갖고 지역감정 해소 작업에 착수한다면 좋은 결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