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무기 없는 세상의 비전은 한반도에서 시작돼야"

[투데이코리아=김용환 기자] 제3차 핵안보정상회의 참석차 네덜란드 헤이그를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핵안보정상회의 개회식에서 "핵안보와 핵군축, 핵비확산이 서로 시너지를 갖도록 하는 통합적 접근이 필요하다"며 국제 핵안보 체제의 발전을 위한 4개항을 제안했다.

박 대통령은 ▲핵안보와 핵군축, 핵비확산의 시너지를 위한 통합적 접근 ▲핵안보에 관한 지역협의 메커니즘의 적극 모색 ▲핵안보 분야 국가들 사이의 역량격차 해소 ▲원전 시설에 대한 사이버테러 대응방안 강구 등을 제시했다.

박 대통령은 통합적 접근에 대해선 "핵탄두를 해체해 나온 핵무기 2만개에 해당하는 고농축우라늄(HEU)이 도시를 밝히는 전기로 전환됐는데 이것이야말로 '무기를 쟁기로 만든 것'"이라며 "국제사회는 현존 위험 핵물질의 제거에 더해 무기급 핵물질을 생산하지 않는 '핵분열물질 생산금지조약'(FMCT)의 체결을 서두르자"고 했다.

핵안보에 관한 지역협의 메커니즘에 대해서는 "동북아 지역에 전세계 원전의 23%가 있는데 이처럼 원전 밀집도가 높은 지역에서 핵안보 지역협의체가 구성된다면 원전시설에 대한 방호는 물론 국가간 신뢰증진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했다.

또한 핵안보 역량격차 해소와 관련해서는 "무기급 고농축우라늄을 대체하는 고밀도저농축우라늄(LEU) 핵연료와 같이 창조적 혁신기술 개발에 대한 협력도 장려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원전 시설에 대한 사이버 테러 대응방안 강구에 대해선 "국제원자력기구가 중심이 돼 방어지침과 시스템을 개발하고 각국이 자국 상황에 맞는 방호체제를 구축하자"고 했다.

박 대통령은 또 북핵 문제에 대해 "저는 북핵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핵무기 없는 세상을 만드는데 꼭 필요하고 그래서 핵무기 없는 세상의 비전은 한반도에서 시작돼야 한다는 신념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지금 북한의 영변에는 많은 핵시설이 집중돼 있는데 한 건물에서 화재가 나면 체르노빌보다 더 심각한 핵재앙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이렇게 북한의 핵프로그램은 비확산과 핵안보, 핵안전 등 모든 측면에서 심각한 우려의 대상인 만큼 세계평화와 안전을 위해 반드시 폐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