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공동대표의 박근혜 대통령 면담 신청에 청와대가 어떤 답을 내놓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앞서, 안철수 공동대표는 7일을 '데드라인'으로 못 박아 박근혜 대통령에게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에 대한 응답을 요구한 바 있다.

안 대표의 요구에 청와대는 일단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하지만, 안 대표가 못박은 답변 시한이 7일이기에 어떤 대답이든 내놓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우선 박 대통령의 이날 일정 가운데 주목되는 일정은 오전에 열리는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 회의다. 이 자리에서 박 대통령이 모두발언을 통해 안 대표 요구에 직접 입장을 밝힐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야당이 내건 지방선거 이슈에 대통령이 휘말릴 수 있다는 부담감 탓에 정무라인을 통한 간접적인 입장 전달이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박 대통령의 응답이 없거나 있더라도 원론적인 수준에 그칠 경우 김한길·안철수 공동대표가 어떻게 대응할지도 초미의 관심사다. 이 경우 새정치연합의 김·안 대표가 어떤 결단을 내리느냐다. 최재천 새정치연합 전략홍보본부장은 전날(6일) "무공천 논란으로 더 이상 시간을 끌 수는 없는 만큼 지방선거 보이콧을 포함해 다양한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며 "(7일이) 결단의 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김 대표는 홍익대 앞 '걷고 싶은 거리'에서 안 대표와 함께 토크콘서트를 열고 "지방선거 보이콧을 고려하는 논의는 없었다"고 선을 그었다.

일각에선 박 대통령의 '대화 거부'를 핑계로 두 대표가 기초선거 공천 쪽으로 방향을 틀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이 경우 공천 여부를 전 당원투표에 부쳐 다시 결정하는 방안이 유력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다만 어떤 식으로든 무공천 방침을 번복하면 여론의 비판이 불가피하다는 점에서 부담이 크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