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 해킹 사실 파악 못해

[투데이코리아=서소영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김영주 의원은 10일 "국방과학연구소(이하 국과연) 전산망이 국외 해커조직들에 의해 해킹을 당해 군사기밀이 대량 유출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중국과 북한의 해커조직으로 추정되는 해커들이 프로그램의 중앙배포 서버에 악성코드나 악성프로그램을 침투시켜 내부의 전체 PC와 서버컴퓨터를 장악해 군사기밀 자료를 유출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이 입수한 자료에는 군 당국이 대북 감찰·정찰 능력강화를 위해 본격적인 체계개발에 착수한 '중고도 정찰용 무인항공기(MUAV)의 위성데이터링크시스템 자료'와 700억원의 개발비가 투입된 휴대용 대공미사일 '신궁'(新弓)의 성능시험장비 자료, 중거리 지대공 유도미사일 '천궁'(天弓)의 탐색기 소프트웨어 자료가 포함됐다.

또 위성항법장치 SSK-960K 시험절차서, 점화안전장치 SS-965K 시험절차서, 광대역 다중망 어자일 신호 모의발생장치 제작종결 보고서, SRS KGGB 임무계획서 등 다수의 군사기밀 자료가 대거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유출된 보고서 안에는 해당 문건을 만든 부서와 작성 연구원, 연구 진행시기 등이 상세히 기록됐다.

김 의원은 유출된 문건에는 ‘경고’라는 문구와 함께 ‘목적 외에 불필요한 제공을 금함, 발행권자의 승인없이 복제, 복사 및 인용을 금함’이라고 적혀있어 군사기밀 문서임을 증명한다고 설명했다.

또 연구소는 해킹으로 군사기밀이 빠져나가고 있는 것을 파악조차 못하고 있었으며, 의원실이 군사기밀 문건의 진위여부와 유출경로를 문의하자 긴급히 경찰 사이버수사대에 신고했다고 전했다.

김 의원은 “정부책임자들부터가 ‘정보불감증’이 만연하기 때문에 이렇게 국가기밀이 줄줄 새나가 국가안보가 위협받고 있어도 심각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며 “국방과학연구소에 3000대가 넘는 컴퓨터가 모두 해킹을 당했는데, 국과연과 군당국은 언제 해킹이 됐고, 그 피해가 어느 정도인지 파악조차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는 이번 국과연의 군사기밀 유출에 대해 철저한 조사를 통해 유출된 정보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범정부 차원에서 국방안보와 관련된 전체 안보망에 대한 전방위적인 점검을 실시하고 더 이상 국가기밀이 유출되지 않도록 시급히 개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