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 조사 통해 북한 소행 최종 판단될 시 강력 대응 선포

[투데이코리아=김용환 기자] 최근 경기도 파주와 서해 백령도, 강원도 삼척에서 발견된 3대의 소형 무인기는 북한제가 확실하다고 국방부가 발표했다.

11일 국방부는 북한제 추정 소형 무인기에 대한 중앙합동조사단의 중간조사 결과 북한의 소행으로 확실시되는 정황 증거를 다수 식별했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파주 무인기가 1번 국도에서 북-남-북 방향으로 비행했고, 백령도 무인기는 소청도에서 대청도 방향으로 비행하는 등 다수 군사시설이 밀집된 지역 상공을 이동하면서 촬영했다고 설명했다.

중앙합동조사단은 3대의 무인기가 한국과 미국, 일본, 중국, 체코 등 여러 나라의 상용부품으로 제작된 것으로 파악했다. 시장에서 구매하기 쉬운 이들 상용품은 엔진과 카메라, 컴퓨터 칩 등 무인기의 핵심장치에 들어 있다.

이들 부품 내부의 금속판에는 부품 명칭과 제조사, 제조번호 등이 적혀 있었지만 추적을 못하도록 무인기 제작과정에서 고의로 훼손한 것으로 밝혀졌다. 국방부는 이를 북한 소행으로 확실시되는 유력한 근거 중 하나로 제시했다.

국방부는 이날 발표에서 연료통 크기와 엔진 배기량, 촬영된 사진으로 미뤄 무인기 항속거리는 최저 180㎞에서 최고 300여㎞ 정도이기 때문에 중국과 일본 등 주변국에서 보냈을 가능성이 없어 북한에서 날린 것으로 분석했다.

그러나 합동조사단은 GPS 복귀좌표가 입력됐을 것으로 보이는 중앙처리장치(CPU)를 분해하지 않아 북한 소행임을 단정할 결정적 증거를 찾지 못했다

비전문가들이 CPU를 잘못 열었다가 이륙지점인 북한지역의 좌표가 훼손될 것을 우려해 좌표 해독작업을 시도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GPS 분석을 위해 ADD 무인기사업단장을 팀장으로 한국과 미국의 민간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과학조사전담팀을 편성하기로 했다. 과학조사전담팀은 무인기가 촬영한 사진과 CPU 등 내장 데이터를 분석하고 GPS 복귀좌표 해독과 비행경로 검증을 통한 이륙지점 확인 등 무인기 운용 주체를 규명하는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정부는 추가 조사를 통해 북한 소행으로 최종 판명되면 정전협정을 위반한 것으로 간주, 유엔군사령부 군사정전위원회를 통해 북한에 강력히 경고하고 국제공조를 통해 모든 수단을 동원해 강력히 대응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