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사 사고 좌시할 수 없다는 의지 표명


▲사진= 금융감독원[출처=금융감독원 홈페이지]


[투데이코리아=이규남 기자] 금융당국이 은행들의 도덕적 해이를 참다 못해 모든 은행장을 긴급 소집해 특별 정신 교육에 나서기로 했다.

최근 연이은 금융사고에 따른 최후통첩성 성격이다. 금융당국은 앞으로 중대한 사고가 발생할 경우 은행장 등 최고경영자를 엄벌하기로 했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15일 시중은행장을 모두 불러들여 최근 직원 횡령 및 비리, 정보 유출 사고에 따른 내부 통제 강화를 강력히 촉구하기로 했다.

이는 최수현 금감원장이 더는 금융사 사고를 넘겨버릴 수 없다는 강력한 지시에 따른 것이다. 시중은행장들이 한꺼번에 소집되는 것은 극히 이례적인 일이다.

이번 소집에는 각종 금융사고가 터진 국민은행의 이건호 행장을 비롯해 신한은행장, 하나은행장, 우리은행장, 한국씨티은행장,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장, 기업은행장 등이 참석하게 된다.

금감원이 은행장 소집 카드를 꺼낸 것은 KT ENS 협력업체의 매출채권 대출 사기와 시중 은행의 도쿄지점 부당대출 및 일부 은행 영업점 직원의 횡령사고 의혹, 개인정보유출 등 사고가 계속 발생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앞서 14일 아침 최수현 금융감독원장이 최근 잇따른 금융권 사고와 관련해 금융회사 경영진이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라고 주문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최근 크게 작은 금융사고가 잇따라 발생해 금융산업에 대한 신뢰가 떨어져 모든 은행장을 불러 반성과 더불어 근본적인 대책을 촉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금융사가 무사안일한 조직 문화를 타파하고 내부 통제와 임직원의 금융 윤리 교육을 더욱 강화하라고 요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금감원이 모든 은행장 소집이라는 초강경책을 내놓은 데는 KT ENS 협력업체의 매출채권 대출 사기와 시중은행의 도쿄지점 부당 대출 및 일부 은행 영업점 직원의 횡령사고 의혹 등 꼬리를 물고 금융사고가 터지기 때문이다.

국민은행은 국민주택기금 위탁업무에 대한 관리 소홀로 일부 직원들이 공모해 2010∼2013년 주택채권의 원리금 110여억원을 횡령하는 사건이 지난해 11월 적발됐다.

이 때문에 국민은행은 이달부터 3개월간 청약저축 및 주택청약종합저축의 신규 가입자 모집과 국민주택채권 신규 판매 등이 중지된 상태다.

국민은행은 지난해 도쿄지점에서 5000억원대 부당 대출 혐의로 당시 도쿄지점장 등이 구속돼 조사를 받고 있다.

국민카드의 5000여만명 고객 정보 유출로 국민은행도 1000여만명의 정보가 빠져나가 금융당국의 제재를 앞두고 있다.

국민은행 직원 이모(52·팀장)씨는 부동산개발업자 강모씨에게 9709억원 규모의 허위 입금증을 발부해줬다가 적발되는 사고도 발생했다.

한국씨티은행과 한국SC은행에서는 고객 정보 5만건이 추가 유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12월에 털린 13만7000건을 합치면 고객 정보 유출 건수는 총 19만여건으로 늘어난다.

하나은행은 KT ENS 협력업체들의 대출 사기 사건과 관련해 위기를 겪고 있다. 주거래은행이었던 하나은행의 경우 KT ENS 협력업체에 1조1000여억원을 부실하게 대출해줬다가 1600억원을 회수하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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