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청와대가 세월호 참사와 관련, 정부 부처와 산하 기관에 SNS 대응 지침을 내린 것으로 나타났다.

'시사인'은 30일 산업통상자원부가 산하 공공기관에 내려 보낸 SNS 대응 지침을 입수했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사고 다음날인 4월 17일 산업통상자원부는 "BH(청와대)에서 메시지 전파를 요청했다"며 SNS 대응 지침을 산하 공공기관에 내려 보냈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산자부는 "세월호 여객선 침몰사고(공식 명칭)로 전 국민이 충격에 빠져있는 상황이다. 일부에서 유언비어와 악성댓글 등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BH(청와대)에서는 각 부처와 공공기관 SNS 채널에 이를 자제해달라는 메시지 전파를 요청했다"는 지침을 산하 공공기관에 전달했다.

또한 지침에 따라 각 기관의 SNS채널(트위터나 페이스북) 성격에 맞게 (내용을) 꾸며 올려달라면서 '온라인의 예민한 반응을 고려해 달라'는 주의사항을 덧붙였다.

뿐만 아니라 트위터에 글을 올리고 이를 리트윗(RT)하는 작업도 지침으로 전달됐다.

산자부는 같은날 "제주도를 향하던 세월호가 사고를 당해 산업부와 유관 공공기관은 가용 자원으로 구조 활동을 돕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악성댓글과 유언비어 등은 피해자분들과 가족분들에게 상처를 줄 수 있습니다. 이런 일이 없도록 국민 여러분의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라고 적었고 해당 트윗은 30일 현재 34회 리트윗 됐다. 이를 퍼나르기한 공공기관은 산자부 산하기관인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원자력문화재단 등이었다.

시사인은 또 산자부는 해당 산하기관들이 리트윗을 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지침과 같은 내용을 올린 기관은 URL 주소를 알려달라'고 요청했다고 전했다.

이는 트위터 뿐 아니라 페이스북을 활용해, 정부가 세월호 참사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고 있다는 메시지도 내보냈다. 이에 '한전'은 해저 케이블 순시선을 사고 당일 침몰 현장으로 급파해 휴대폰 충전 설비와 의약품 등의 구호물품을 지원했으며, 전기안전공사는 전남지사 인원을 파견, 전기안전시설을 점검하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현장에 대기 중이라는 내용 등을 페이스북에 공유했다. 해당 내용은 한전광주전남, 한국석유공사, 한국전력공사 등 23개 기관이 공유하기로 퍼 날랐다.

이에 산자부 관계자는 해당 매체를 통해 "BH 관련 사안은, 실무자가 내부적으로 협조 요청을 하는 과정에서 미스커뮤니케이션이 좀 있었던 거 같다"며 "담당자 입장에서는 BH라고 쓰면 (공공기관이) 잘 협조해주지 않았을까 생각했었던 것 같은데, BH가 지시한 적 없다. 그 부분은 사전 공감 내지는 협의 정도로 보면 된다"고 해명했다. 또 "(산하 공공기관에)지시가 아니라 협조요청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