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님을 위한 행진곡' 합창 형태로 불러져

[투데이코리아=김용환 기자] 5·18 민주화운동 34주년 기념식이 18일 오전 10시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거행됐다. 하지만 이 행사엔 유족들이 참석하지 않았고 야당 지도부들도 참석하지 않았다.

이날 기념식은 ‘5·18 정신으로 국민화합 꽃 피우자’라는 주제로 1500여명이 참석했다. 기념식은 국민의례, 헌화, 분향에 이어 5·18 민주화운동 경과보고, 기념사, 기념공연 등 순으로 25분간 진행됐다.

‘님을 위한 행진곡’은 급조된 ‘연합 합창단’이 합창했으며 다른 공연은 없었다. 세월호 참사 애도 기간임을 감안해 간소하게 진행했다고 보훈처는 밝혔다.

정 총리는 기념사에서 “34년 전 이곳 빛고을 광주에서 일어난 민주화운동은 우리나라 민주주의 발전에 큰 획을 그었다”며 “우리의 민주화가 위기에 처했을때 광주시민 여러분이 높이 든 정의의 깃발은 민주화의 도도한 물길을 열었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또 “세월호 사고는 우리에게 국민의 행복과 직결되는 ‘안전문제의 근본을 해결하라’는 준엄한 과제들을 안겨줬다”며 “정부는 뼈아픈 자성의 토대 위에서 국가안전시스템을 혁신해 이번에야말로 반드시 안전한 나라를 이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님을 위한 행진곡’의 5·18 기념곡 지정이 무산된데다 이번 기념식에서도 지역 사회가 원하는 제창이 아닌 합창 형태로 불려졌다.

안철수·김한길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는 지난 17일 새정치민주연합 광주시당이 국립 5·18 민주묘역에서 개최한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했다.

이용섭 후보 측 지지자 등은 행사장에서 "낙하산 공천 웬말이야", "안철수는 물러나라" 등의 구호를 외쳤고, 심지어 두 대표를 향해 욕설을 내뱉기도 했다고 전해졌다. 이에 따라 새정치연합 관계자들은 추모탑에 겨우 헌화·분향을 하고 님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한 뒤 추도사도 없이 기념식을 마쳤다.

통합진보당 이정희 대표는 정부 공식 행사에 참석하는 대신 5·18 민주묘지 민주열사묘역에서 전남진보연대와 광주진보연대가 주최하는 '님을 위한 행진곡 제창대회'에 참석했다.

정의당도 천호선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와 당원들이 오전 11시에 5·18 민주묘지에서 별도의 기념행사를 진행했다.

한편, 기념식은 각 자치단체의 주도로 서울 등 다른 지역에서도 열렸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