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국회·기업·국민 모두가 노력해야 할 것"

전경련.JPG
▲사진= 전국경제인연합회 [출처=전경련 홈페이지]


[투데이코리아=강정욱 기자] 19일 재계는 논평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이 이날 대국민 담화에서 언급한 국가 시스템 개선에 동의를 표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논평을 통해 "오늘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는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다양한 개혁 조치로, 적극 공감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조치들이 성공적으로 추진되어 우리사회의 안전시스템을 근본적으로 재구축,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거듭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우리도 기업 차원에서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모색해 안전한 대한민국 건설을 위해 최선을 다해 솔선수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무역협회도 이날 '세월호 대국민 담화에 대한 무역업계의 입장'을 통해 "우리 사회가 세월호 참사의 아픔을 딛고 안타까운 희생이 헛되지 않도록 '새로운 대한민국', '안전 대한민국'을 만드는 과업에 적극적으로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어 "무역업계는 박근혜 대통령이 오늘 담화에서 밝힌 국가재난대응체계 구축과 공직사회 혁신, 비정상적 관행의 정상화를 통해 대한민국이 다시 태어나는 근본적인 개혁을 이룰 수 있다고 확신한다"며 공감의 뜻을 나타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이날 논평을 통해 "박 대통령이 대국민 담화를 통해 이번 세월호 사고에 대해 애도와 슬픔을 전하고 앞으로 이런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국가 시스템의 보완 및 개선을 약속한 데 대해 공감한다"면서 "경제계도 안전한 산업현장을 만드는 데 적극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전경련은 이어 "경제계는 이번 사고가 잘 수습될 수 있도록 적극 힘을 보탤 것"이라고 덧붙였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중소기업계도 그동안 '안전'이라는 경영가치를 간과해 왔음을 깊이 성찰하고 있다"며 "이번 세월호 사고를 통해 산업현장에서 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변화와 혁신의 계기로 삼아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또 "이번 대국민 담화는 신중하고 적절한 조치"라고 평가하며 "한 단계 더 성숙한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정부와 국회, 기업, 국민 모두가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박 대통령은 이날 '세월호' 침몰 참사와 관련, 국민에게 공식적으로 사과하고 재방방지책을 발표했다. 박 대통령은 인명 구조에 실패한 해경을 해체하고, 재난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안전행정부를 사실상 해체하는 수준으로 축소하는 등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지 못한 부처들을 없애거나 줄였다.

또 유사 사고 재발 방지와 국민 안전 강화 등을 위한 정부 차원의 후속조치로서 △사고 원인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와 관련 책임자 엄벌 △'관(官)피아(관료+마피아)' 척결을 위한 관련 법 개정, 그리고 △'국가안전처' 신설과 행정혁신처 시설 등을 포함한 정부 조직 개편 등에 나설 계획이라며 이를 위한 국민과 정치권의 협조를 당부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