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도발 동북아 세계평화 저해하는 심각한 위협'이라는 것에 동의

[투데이코리아=김용환 기자] 김관진 국방장관과 척 헤이글 미국 국방장관은 31일 싱가포르에서 회담을 하고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의 조건과 시기를 오는 10월 워싱턴에서 열리는 한미안보협의회(SCM) 때까지 결정하기로 합의했다.

국방부는 이날 양국 국방장관 회담 직후 "양국 장관은 지난 4월 25일 한미 정상이 전작권 전환의 적절한 시기와 조건을 결정하기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을 독려한 것과 관련, 올해 10월 SCM까지 양국 국방부 간 다양한 협의를 통해 이를 추진하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한미가 '워크플랜'(업무계획)이라고 불리는 전작권 전환의 조건과 시기를 결정하기 위한 일정에 공식 합의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또 양국 장관은 이번 회담에서 최근 북한의 도발유형으로 ▲ 다양한 종류의 미사일 발사 ▲ 북방한계선(NLL) 불법침범 ▲ 소형 무인기 침투 ▲ 한국 유도탄고속함에 대한 포격 등을 언급하면서 이는 한반도는 물론 동북아와 세계 평화를 저해하는 심각한 위협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특히 양국 장관은 북한의 핵 및 재래식 위협에 대한 대북 억지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한반도 연합방위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동맹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싱가포르 샹그릴라호텔에서 열리는 제13차 아시아안보회의(샹그릴라대화)에 참석 중인 김 장관은 이날 한미 국방장관 회담에 이어 한미일 국방장관 회담에도 참석했으며, 영국, 호주, 뉴질랜드, 싱가포르 등 주요 참가국의 국방장관과도 양자 회담을 했다.

샹그릴라대화는 영국 국제전략문제연구소(IISS) 주관 하에 2002년 이후 매년 개최됐다. 올해는 아시아·태평양 및 유럽지역 27개국의 국방장관, 합참의장, 안보전문가 등이 참가해 다음 달 1일까지 열린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