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평화 근본 위협 핵 문제 해결 진정성 보여줘야"

[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정부는 1일 북한 국방위원회가 4일부터 모든 군사적 적대행위를 전면 중단하자고 특별제안을 한 것에 대해 수용거부 의사를 분명히 했다.

앞서, 북한은 전날(6월30일) '남조선 당국에 보내는 특별 제안'을 통해 '7·4 공동성명' 42주년을 맞아 모든 군사적 적대 행위를 전면 중지하자고 제안했다. 또한 오는 8월로 예정된 한·미 합동 군사 연습인 '을지프리덤가디언(UFG)'의 취소도 요구했다.

북한 국방위원회는 "(7·4 공동성명에서 합의한) 자주·평화·민족 대단결의 3대 원칙에 따라 실제적 조치를 취하는 정책적 결단을 내리라"며 7·4 공동성명과 6·15, 10·4 선언 이행 재확약, 7월 4일 0시부터 모든 군사적 적대 행위 및 심리전 중지 등을 제안했다.

이에 통일부는 대변인 성명을 통해 국방위의 특별제안에 대해 '남북간 군사적 긴장고조와 남북관계 경색 책임을 우리측에 전가하는 얼토당토 않은 주장과 진실성이 결여된 제안'이라고 규정하면서 "북핵문제 해결에 진정성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대변인은 "우리 국민은 물론 국제사회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이 한반도의 평화와 민족의 장래에 대한 근본적 위협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 "그럼에도 북측이 특별제안에서 어떠한 경우에도 핵-경제 병진노선을 포기하지 않겠다면서, 평화적 분위기 조성 운운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반박했다.

대변인은 이어 "심지어 북측은 지난 1월 비방중상 중단을 먼저 제안하고서도 그에 대한 남북간 합의를 스스로 깨뜨리고 우리 국가원수에 대한 극렬한 비방중상과 도발위협을 계속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정부는 7·4 공동성명 등 남북간 모든 합의를 존중하고 대화와 협력을 통해 신뢰를 바탕으로 남북관계를 실질적으로 진전시키기 위해 노력해 왔다"며 "북한의 비방과 도발이 지속되는 상황에서도 우리 정부는 드레스덴 통일 구상을 통해 남북이 함께 평화통일을 위해 다양한 교류협력 사업을 제안하고 그 이행을 위해 노력해 왔다"고 설명했다.

대변인은 "북한이 한반도의 평화를 진정으로 원한다면 비방중상과 도발 위협을 중단함은 물론 한반도 평화에 대한 근본 위협인 핵 문제 해결에 진정성을 보여줘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평화통일 기반 구축을 위한 우리의 제안에 적극 호응하고 남북간 대화와 협력의 장에 성의있는 자세로 나오기를 바란다"고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