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醫=삼일제약 리베이트 사건 관련 성명서 발표

서울시의사회.jpg
사진=서울시의사회(회장 임수흠)는 10일 일부 의사 회원들에게 복지부에서 삼일제약 리베이트 사건에 대한 소명서를 제출할 것을 요청 받은 것과 관련, 피해자인 의사를 잠재적 범죄자로 간주하는 것이라고 규탄하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제공/서울특별시의사회]

[투데이코리아=구재열 기자] 서울시의사회(회장 임수흠)는 10일 일부 의사 회원들에게 복지부에서 삼일제약 리베이트 사건에 대한 소명서를 제출할 것을 요청 받은 것과 관련, 피해자인 의사를 잠재적 범죄자로 간주하는 것이라고 규탄하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서울시의사회는 성명서에서 "단 한명의 회원이라도 억울하게 제약회사로 부터 받지도 않은 리베이트를 소명해야 하는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거나, 사건의 원인인 삼일제약에 대한 철저한 조사도 행해지지 않은채 의사회원들을 잠재적 범죄자로 간주하여 일을 진행할 경우 법적인 대응 및 물리적 단체 행동도 불사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또한 "과거 제약회사 리베이트 사건 조사 결과 대부분이 속칭 배달사고로 밝혀져 의사회원들이 불필요한 조사 및 소명절차로 인해 심신으로 피해를 입었던 사실 또한 잊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 또다시 제약사의 잘못에 의해 의사가 피해자인 상황에서 피해자를 다시 또 다른 피해자로 만드는 행동을 즉각 중단하지 않는다면, 서울시의사회부터 시작하여 각 지역의사회와 연계해 단계 투쟁에 돌입할 수도 있다"고 경고하며, "리베이트와 관련된 본질적인 원인에 관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도외시 한 채 처벌만을 내세우는 정부에 다시 한 번 각성을 촉구한다"고 요구하였다.

성명서 전문은 다음과 같다.

[성 명 서]

현재 일부 회원들에게 삼일제약 리베이트 관련해서 소명을 하라는 복지부의 문서가 또다시 전달되고 있다.

이에 서울시 의사회는 단 한명의 회원이라도 억울하게 제약회사로 부터 받지도 않은 리베이트를 소명해야 하는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거나, 사건의 원인인 삼일제약에 대한 철저한 조사도 행해지지 않은채 의사회원들을 잠재적 범죄자로 간주하여 일을 진행할 경우 법적인 대응 및 물리적 단체 행동도 불사할 것이다.

과거 신풍 등 제약회사 리베이트 사건 조사 결과 대부분이 속칭 배달사고로 밝혀져 의사회원들이 불필요한 조사 및 소명절차로 인해 심신으로 피해를 입었던 사실 또한 잊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 또다시 제약사의 잘못에 의해 의사가 피해자인 상황에서 피해자를 다시 또 다른 피해자로 만드는 행동을 즉각 중단하지 않는다면, 서울시의사회부터 시작하여 각 지역의사회와 연계해 단계 투쟁에 돌입할 수도 있다.

국민으로서 받을 수 있는 권리를 의사 회원들에게 똑같이 제공하고, 더 이상 불합리한 의사회원 압박을 진행하지 말 것이며, 피해 당사자가 소명하는 등의 행정편의적 발상은 폐기할 것을 촉구한다.

더불어 리베이트와 관련된 본질적인 원인에 관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도외시 한 채(예를 들어 약품가격결정구조의 문제점 시정, 원가에도 못 미치는 의료보험수가의 문제점 시정, 제약사들의 잘못된 영업행태 시정 등) 처벌만을 내세우는 정부에 다시 한 번 각성을 촉구한다.

서울시의사회는 삼일제약 리베이트 사건 관련하여 단 한명이라도 억울한 의사회원이 발생하고, 억압적 조치로 인한 소명 등이 강제된다면 삼일제약 뿐 아니라 담당 공무원은 그 책임에 대한 대가를 분명히 치루게 될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

2014. 7. 10

서 울 특 별 시 의 사 회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