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총선 1년 반 앞둔 지금이 적절”

[투데이코리아=이정우 기자] 정의화 국회의장은 17일 제헌절을 맞아 국회의원 선거제도 개혁논의를 하자고 제안했다.

정 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제66주년 제헌절 기념식에서 경축사를 통해 “현행 선거 제도는 대한민국의 대전환과 미래를 주도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면서 “승자 독식의 현행 선거제도가 앞으로도 계속돼야 하는지, 우리의 미래에 과연 합당한지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이어 “이제는 정치의 틀을 근원적으로 바꾸어야 한다”며 “그 틀은 지역주의와 진영논리를 벗어던지고 국민 화합을 이룰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국익을 위해서는 언제든 초당적 협력을 가능하게 하는 틀이 돼야 하고, 우리 사회의 다양한 이해와 요구를 담고 급속도로 변화하는 세계정세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는 틀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틀을 만들려면 국회의원 선거제도의 개혁이 필요하다고 확신한다”면서 “승자 독식의 현행 선거제도가 앞으로도 계속되어야 하는지, 우리의 미래에 과연 합당한지,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의장은 “논의를 시작하는 시기는 차기 총선을 실질적으로 1년 반 남짓 앞둔 지금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며 “당리당략을 떠나야 논의가 가능하다. 여야 각 정당에 선거제도 개혁문제를 진지하게 논의해 주실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이어 “국회가 대한민국 개혁의 중심이 되어 정의롭고 화합하는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앞장서겠다”며 “그동안 국회에는 잘못된 문화와 관행이 남아있었다. 아직까지도 권위주의 시대의 잘못된 풍토가 사라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정 의장은 “더 이상 이러고 있을 수 없다. 국회도 절박한 심정이 되어야 한다”며 “국회의장으로서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 기울여서 국회개혁을 추진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