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사업, 전 국토 한꺼번에 뒤집는 것 문제 있어"

[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원희룡 제주지사는 자신의 정치인생 중 가장 부끄럽고 후회스러운 점은 지난 2004년 노무현 대통령 탄핵에 찬성했던 것이라고 18일 밝혔다.

원 지사는 전날 서울대 법대 82학번 동기인 조국 서울대 교수가 자신의 페이스북에 원 지사를 향해'노무현 대통령 탄핵 시 처음에는 반대한다고 목청을 높이다가 갑자기 찬성으로 돌아섰다'며 답변을 요구하자 이같이 답했다.

원 지사는 또 조 교수가 '2010년 한나라당 사무총장 시절 4대강 사업을 철저히 옹호하면서 수질오염이나 생태계 파괴가 일어나면 한나라당이 정권을 내놓을 것이고 자신도 물러나겠다고 공언한 것'에 대한 답변을 요구하자 "자네와 생각이 좀 다를지 모르겠다"며 "치산치수라는 큰 틀에서 보면 4대강 사업은 필요한 것이라고 본다"고 했다.

다만 원 지사는 "그 시기에, 전 국토를 한꺼번에 뒤집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수차례 지적했다"며 "4대강은 앞으로 실제 홍수피해와 가뭄해소에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 환경피해의 규모와 복원력은 어떻게 되는지 등 추세를 좀 더 지켜보고 얘기하는 게 좋겠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옛 친구들, 선후배들, 함께하고 싶은 국민들과 토론회를 한번 열어보는 것은 어떻겠느냐"고 제안했고 조 교수는 "'원-조 토크'는 백면서생으로선 영광이다"며 "당파에 얽매이지 않는 혁신적 개방적 도정을 기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