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류 비용 줄이려고 북한이 나름 노력했음을 부각

[투데이코리아=김영훈 기자] 북한이 인천 아시안게임 문제를 논의 하기 위해 실무접촉이 결렬된 것으로 전적으로 책임을 우리측으로 돌리고 있다.

19일 실무접촉 북측 대표단장은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우리 대표단은 남측이 터무니없이 사실을 왜곡해 파렴치한 모략소동에 매달리고있는데 대해 격분을 금치 못하면서 이번 회담의 전과정을 다시금 구체적으로 정확히 밝힌다"고 이같이 말했다.

담화는 우선 북측이 실무접촉 오전 회의에서 선수단과 응원단의 규모, 이동 경로와 교통수단 등에 대해 합리적인 제안을 했다며 응원단의 체류 비용을 줄이려고 북한이 나름 노력했음을 부각했다.

또 오전 회의에서는 공동입장, 공동응원, 단일팀 구성 등 남측이 부담스러워하는 문제는 언급조차 하지 않았고, 남측이 북측의 제안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호응해 회의는 순조롭게 진행됐다고 소개했다.

그러나 오후 들어 남측이 "서울 지령을 아직 받지 못했다"는 이유로 회의 시작을 2시간 15분이나 지연시켰고, 회의가 열리자 오전과는 상반된 태도로 나왔다고 담화는 밝혔다.

담화는 "(남측) 수석대표 이하 전원이 일제히 덤볐다 치면서 합창하듯 '국제관례'니, '대회규정'이니 하면서 우리의 제안을 덮어놓고 시비해 나섰다"고 비판했다.

하지만 우리 정부는 국제관례와 대회규정에 따라 지원한다는 원칙적인 입장이다. 이 경우 선수단 중 최대 50명에 대해서만 왕복항공료와 선수촌 체류비용이 지원된다. 나머지 선수단 300명과 응원단 350명의 식비와 교통비, 경기장 입장권 등은 모두 북한 부담이다.

북한은 앞서 3차례 남측에서 열린 국제경기대회에 참여했을 때 우리측이 체류비용을 부담했던 과거 관례에 따라 이번에도 이같은 편의제공이 이뤄질 것을 기대했으나 예상치 못한 비용이 부담스럽고 또 지원을 요청해야 하는 상황에 자존심이 상한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