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근 상무이사(1명)와 고문(3명)에 연간 3억240만원 지급


▲사진=한국자유총연맹 김명환 총재가 적자에 허덕이는 자회사로 부터 과도한 활동비 지급과 단체의 국가보조금 횡령의혹 등이 쏟아져 나와 한국자유총연맹과 정치권이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투데이코리아=구재열 기자] 박근혜대통령이 “국가혁신과 공직기강을 바로 세워 원칙이 바로 선 투명한 사회를 만들고, 부정부패 없고 국민들이 안전한 나라를 만들어야 한 다”고 지난 5일 청와대와 정부세종청사에서 동시에 열린 영상국무회의를 주재하며 밝힌 가운데 대한민국 대표적 보수단체 한국자유총연맹 김명환 총재가 적자로 허덕이는 자회사로부터 과도한 활동비 지급과 단체의 국가보조금 횡령의혹 등이 쏟아져 나와 한국자유총연맹 150만 회원들과 정치권에서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문제가 불거진 김명환 총재는 자유총연맹이 대주주로 있는 한전산업개발 측이 대주주가 연맹의 김 총재에게 매달 1천만원의 과도한 활동비를 지급한 것이다. 이에 지난 5일 노조는 한전산업개발 전·현직 경영진 10명을 배임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노조에 따르면 전·현직 경영진 10명은 한전산업개발의 채권을 자회사인 한산산업개발의 대표이사에게 양도하는 과정에서 실제 가치보다 현저하게 낮은 가격으로 양도하기도 했다. 한산산업개발은 이를 양수받은 후에도 대금지급 약정을 이행하지 않아 한전산업개발에 재산상 손해를 입혔으며 또 철광산 투자순위를 조작한 후 양양철광산에 투자해 한전산업개발에 수억원의 손해를 입히기도 했다.

이러한 투자손실 배경에 대해 노조관계자는 "대표이사는 물론 감사와 관리본부장 같은 실세가 정권이 자유총연맹을 통해 내려보낸 낙하산 인사들로 채워졌기 때문"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노조 측의 주장에 설득력이 있는 것은 실제로 이삼선 한전산업개발 대표이사는 이한동 전 국무총리 비서관 출신이며 윤기영 감사는 자유총연맹 부총재로 새누리당 중앙위원회 고문을 맡은 바 있고 신동혁 관리본부장은 지난해 3월까지 자유총연맹 사무부총장으로 일하기도 했다.

이에 더해 한전산업개발은 특히 자유총연맹 전·현직 총재에게 연간 수억원의 활동비와 고문료를 지급하기도 했다. 노조에 따르면 김명환 자유총연맹 총재는 지난해 10월 한전산업개발 기타비상무이사를 맡으면서 향후 3년간 활동비 명목으로 월 1천만원씩을 지급 받는데 반면 똑같은 기타비상무이사를 맡고 있는 “이호평 전 한전전력구입처장에게는 활동비가 전혀 지급되지 않는다.”고 전하기도 했다.

또 다른 관계자와의 통화에서는“다른 비상근 임원에 비해 김 회장이 받는 돈이 지나치게 많다”고 했으며 덧붙여 “김 회장이 모회사 대표의 힘을 앞세워 자회사로부터 너무 많은 보수를 편취하고 있다”고 관계자는 주장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한국자유총연맹 측 관계자는 “연맹의 총재는 당연직으로 한전산업개발의 기타비상무이사로 겸직을 이전 총재 때부터 관례적으로 해오던 것으로 크게 문제 될 것은 없다”고 기자와의 통화에서 밝혔다.

노조 측은 이번 검찰고발과 관련해 한전산업개발노조 관계자는 "경영 정상화를 위해 한 푼이라도 아껴야 하는 상황에서 특별한 활동도 하지 않는 기타비상무이사(1명)와 고문(3명)에게 연간 3억240만원을 지급하는 것을 납득할 수 없다"는 격한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또 복수의 노조 관계자는 "자유총연맹의 경우 정부 지원을 받는 비영리 관변단체여서 총재는 무보수 명예직으로 일하도록 돼 있다"며 "그런데도 김명환 총재는 자유총연맹으로부터 500만원의 활동비를 받고 한전산업개발에서도 1천만원의 활동비를 받아 가고 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이어서 그는 이번 김 총재와는 별도로 “박창달 전 총재도 지난해 9월부터 한전산업개발 고문으로 위촉돼 이달까지 1년 동안 월 650만원의 고문료를 챙겨 가고 있다.”고 덧 붙였다.

이 밖에도 한전산업개발은 원성수 전 한전산업개발 감사와 육상윤 전 발전본부장에게 각각 월 470만원, 400만원의 고문료를 지급해 관련자들에게는 연간 3억240만원의 비용이 활동비와 고문료 명목으로 지출된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한국노총도 이날 성명을 내고 "우리 사회는 세월호 참사에서 곪을 대로 곪은 공공기관 낙하산의 폐해를 뼈저리게 경험했다"며 "공공기관도 아닌 이미 민영화한 한전산업개발까지 낙하산 인사로 뒤덮어 부실을 키우는 것을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고 성토하기도 했다.

한편, 지난해 3월 한국자유총연맹은 국가로부터 받은 보조금 불법 사용과 공금 수천만 원을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하고 비자금까지 조성한 혐의로 경찰청 특수수사과에서 자유총연맹 전,현직 임직원 10명이 조사를 받아 내부징계를 받기도 했으며 이들 중 혐의가 무거운 3명에 대하여는 검찰에 송치됐다고 자유총연맹 관계자 A 씨는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