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내 '세월호 유가족의 요구와 동떨어진 합의' 질책 잇따라

[투데이코리아=강정욱 기자] 새정치연합 박영선호가 세월호 특별법 합의로 인해 정치적 위기에 직면한 모양새다. 재보선 참패 이후 구원 투수로 등판한 박영선 비대위원장의 리더쉽이 본격적인 시험대에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7일 오전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는 회동하고 세월호 특별법 관련 쟁점에 합의했으며 오는 13일 본회의를 열어 처리하겠다고 발표했다.

여야가 13일 처리하기로 한 세월호특별법에는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부여하라고 한 가족들의 핵심 요구 사항이 빠졌다. 또 특별검사후보추천위원회가 추천한 2명의 특별검사 중 1명을 대통령이 임명하는 형태로 합의돼 가족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결과적으로 박영선 비대위원장은 세월호 특별법과 국회 국정조사특위의 청문회 일정 등에 합의하면서 쟁점이었던 세월호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도 기소권도 특검 추천권도 챙기지 못했다. 박영선 비대위원장은 비판 여론을 감안 급히 진화에 나섰다.

박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열고 세월호특별법과 관련해 "유가족들의 아픈 마음을 다 담지 못해서 죄송하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야당의 입장에서 세월호특별법 가운데 진상조사위원회 구성비율, 다시 말해 각각 5명은 여야추천이고 4명은 대법원과 변협추천, 3명은 유가족추천"이라며 "유가족의 입장을 대변할 수 있는 3명을 포함시키는 일이 특별법에서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이후 세월호 가족대책위 대표단과 면담을 갖고 세월호 특별법 협의의 불가피성을 충분히 설명했다. 특히 진상조사위 구성방식이 갖는 의미가 크다는 점을 강조했다.

대표단은 대책위의 입장을 전달하며 향후 가족총회를 열고 의견을 모으기로 결정했다. 필요시 이 자리에 새정치연합 소속 의원을 참석시킬 계획이다.

하지만 박 위원장의 진화 노력에 야권이 호응할지는 미지수로 꼽힌다.

정치권의 세월호 특별법 합의 소식을 접한 세월호 가족대책위원회와 경기 안산시민대책위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었다.

가족대책위와 안산시민대책위 50여 명은 이날 초지동 화랑유원지 희생자 합동분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야 원내대표가 가족과 안산시민의 진상규명 요구를 묵살하고 정치 야합한 세월호 특별법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새누리당은 피해자 가족들이 요구하지도 않은 보상문제만을 부각하려 하고, 새정치민주연합은 진상규명을 위한 요구에 소극적으로 굴다 결국 그조차도 이루지 못하는 무력한 모습만 보여줬다"고 꼬집었다.

박영선 공감혁신위원장의 '결단'에 야권에서도 십자포화가 이어졌다.

다수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야권의 유력한 차기 대권 주자로 꼽히는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세월호 특별법 관련 여야 합의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박 시장은 "유족들의 의견도 충분히 존중되고 국민의 합의에 의해서 처리가 안 되는지 조금 이해가 안간다"며 "유족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더 독립적인 절차가 강구돼야 한다"고 꼬집었다.

정동영 상임고문은 자신의 트위터에서 "세월호 특별법 합의는 잘못됐다. 세월호 유가족의 요구와 동떨어진 여야 합의는 국민 공감을 얻을 수 없다. 새정치연합은 의총을 열어 재론하는 것이 옳다"고 지적했다.

정범구 전 민주당 의원은 페이스북에 "차라리 '새누리정치연합'으로 통 크게 합치는 게 어떻겠는가?"라며 "그러면 적어도 국민들이 더 이상 헷갈릴 일은 없지 않겠나?"라고 비꼬았다.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 등 4개 교수단체 연합인 전국교수행동 역시 "진상조사 대상인 정부 여당에게 조사의 주도권을 주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며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은 허울뿐인 세월호 특별법 야합을 즉각 파기하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