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법·청문회, 연계돼 있는 것…김기춘 등 증인으로 나오지 않으면 청문회 필요 없는 것"

[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 겸 국민공감혁신위원장은 11일 세월호특별법과 관련, 당 안팎의 비판이 거세지고 있는 것과 관련, "협상이 진행 중이다. 세부 협상이 마무리돼야 협상의 완결판이 나올 수 있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특검 추천권 문제는 조금 더 논의할 여지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위원장은 또 "이게 상대가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관해서는 서로간의 벽을 뚫을 힘이 과연 어떻게 있을 수 있느냐 이 부분은 한번 서로간에 반문해 볼 필요는 있다"며 "결국 국회는 과반의석을 가진 당이 모든 것을 책임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세월호특볍법과 국정조사 특위 청문회와의 연계 문제에 대해선 "당연히 연계돼 있는 것"이라며 "그 사람들이 증인에 못 나오겠다고 하면 왜 못나오는지를 국민들에게 밝히고 거기에 대한 국민적 동의가 있어야 된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국정조사의 하이라이트는 청문회"라며 "그런데 이 청문회가 아직 진행되고 있지 않고 또 새누리당은 이 청문회 부분과 관련해서도 야당이 법과 원칙에 입각한 협상에 임했으면 새누리당도 똑같이 법과 원칙에 입각한 협상에 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위원장은 이어 "세월호 참사도 집권여당이 궁극적으로 책임을 져야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 일의 당사자들(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 정호성 부속실장, 유정복 인천시장)인데 그 당사자들이 증인으로 나오지 않는다면 그 청문회는 필요가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위원장은 "그야말로 관계없는 사람들만 나와서 청문회를 할밖에는 뭐하러 청문회를 하겠냐"고 묻기도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