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이성계가 위화도서 회군했듯 결단 내려야 한다"

[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정동영 상임고문은 11일 새누리당·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간의 세월호 특별법 합의에 대해 전면 무효화를 주장했다.

정 고문은 이날 오전 SBS 라디오 '한수진의 SBS 전망대'에 출연, "7·30 패배가 아픈 것이 아니라 그 이후 방향을 잘못 잡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이 난파선인 당을 구하려면 민심을 등에 업어야 한다"며 "당을 다시 살리려면 이를 무효화하고 다시 재협상에 나서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정 고문은 "특별법 합의는 당원과 지지자들을 등 돌리게 했기 때문에 이제 당이 정말로 벼랑 끝에 선 입장이 되었다"며 "그런 절박감에서 제가 호소도 하고 편지도 보내고 그런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세월호 특별법'의 여야 협상에 대해선 "(특별법은) 흥정의 대상, 타협의 대상이 아니라 진실을 알자는 것"이라며 본질에서 벗어나 있다고 지적했다.

정 고문은 "왜 그런 일들이 일어났는지, 또 왜 그렇게 한 사람도 못 살렸는지, 그리고 왜 은폐 작업 같은 것들이 이루어졌는지, 이것을 낱낱이 밝혀내야 그 다음에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도 가능하다. 이것이 본질"이라고 했다.

진상조사위 구성방식에 대해선 "조사권, 수사권이 없는 조사 기구는 실효성이 의미가 없다"며 "새정치민주연합이 내놓은 특별법의 핵심도 그렇게 되어 있던 건데 이게 실종된 것에 (유족들이) 분노하고, 실망하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정 고문은 "야당은 박근혜 대통령과 유족 사이에서 중재자가 되어서는 안 된다"며 "세월호 이후 대한민국의 변화를 이끄는 것이 국민의 요구라고 생각한다"고 조언했다.

박영선 원내대표를 향해선 "박근혜 대통령을 닮지 말고, 국민이 아니라고 말하면 국민의 뜻을 받드는 것이 오히려 민주적인 지도력"이라고 했다. 그는 "박영선 대표만큼 기대를 모으고 또 세월호 특별법 문제를 포함해 당을 난파선 상태에서 구할 수 있는 적임자가 없다고 본다"며 "지금이라도 이성계가 위화도에서 회군했듯이 회군의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