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각 부처의 장학금 예산 총 3조8천248억원

학자금.JPG
▲사진=정부로부터 학자금 대출을 받는 대학생들의 성적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출처=방송화면 캡처]

[투데이코리아=박대호 기자] 정부가 지원하는 학자금 대출이 대학생들의 성적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3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한성민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위원이 기재부로부터 연구 용역을 받아 한국장학재단의 장학금(98만건), 학자금 대출(381만건), 국내 대학(40만건)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런 흐름이 나타났다.

KDI는 한국장학재단의 자료를 토대로 4년제인 A대학과 B대학, 2년제인 C대학과 D대학 올해 졸업생들의 장학금과 대출, 성적의 연관성을 분석했다. 4개 대학 모두에서 정부가 지원하는 장학금을 받은 학생들은 그 횟수나 금액이 많을수록 성적이 우수했지만, 대출을 받은 횟수나 그 금액이 많을수록 성적이 저조했다.

한 연구위원은 "장학금을 받은 학생은 학업에 전념할 수 있지만 대출을 받은 학생은 대출금 상환 부담 때문에 상대적으로 학업에 소홀했던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그는 "대학 성적은 취업 여부나 취업의 질과 직결되기 때문에 이런 현상은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한 연구위원은 인과관계를 확인하지 못했다는 전제 하에 "장학금을 받을 성적이 되지 않는 학생들이 대출을 많이 받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나타났을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기재부에 따르면 올해 정부 각 부처의 장학금 예산은 총 3조8천248억원, 학자금 대출 예산은 2천897억원에 달한다.

한편, 기재부는 정부의 장학금이나 학자금 대출 지원 확대가 부실대학의 연명 수단으로 악용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