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몰, 소수 고객 위한 테마 카테고리 운영

<인터파크 '섹시클럽의상'>

최근 남다른 취미를 가졌거나 개성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이른바 다품종 소량시대에 맞는 소비자들의 다양한 입맛을 맞추기 위한 노력들이 다방면에서 이뤄지고 있다.

이렇게 세분화된 소비자의 욕구로 인해 '우수 고객(상품) 20%가 전체 매출의 80%를 만든다'는 파레토 법칙과 반대되는 개념인 '롱테일 법칙'이 각광 받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일 것이다.

즉, 베스트셀러의 상품도 중요하지만 그 외 소외 받았던 다양한 상품들인 긴 꼬리(tail) 부분도 무시할 수 없는 하나의 매출창구가 되고 있다.

특히 다수의 판매자가 불특정 다수 구매자와 거래를 하는 인터넷쇼핑몰 산업환경에서는 시장 세분화와 같은 카테고리 세분화가 중요한 것이 사실이며 이에 각 인터넷쇼핑몰마다 소수의 특정 타겟을 위한 세분화된 이색 카테고리를 운영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국내최초 인터넷쇼핑몰 인터파크(www.interpark.com)에서는 이러한 세부카테고리 운영이 활발히 이뤄 지고 있다.

특히 상품종류가 다른 상품군에 비해 많은 여성의류, 남성의류의 경우에는 각각 169, 103개의 세부 카테고리가 운영되고 있어 고객이 좀더 쉽게 자신의 욕구에 맞는 상품을 찾을 수 있도록 했다.

인터파크 남성의류 내에서는 2535 비즈니스 캐주얼 카테고리, 댄디샵/테마의류 카테고리를 1년 전부터 운영 중이며, 2535 비즈니스캐주얼 경우 카테고리 오픈 후부터 월 매출이 약 20%씩 성장하고 있다.

특히 봄, 가을 활동량이 풍부한 계절에는 딱딱한 오피스룩 보다 좀더 편안하고 캐쥬얼이 가미된 옷차림을 찾는 고객들이 늘고 있어 해당 계절에 일반 정장 매출과 동등한 비율을 보인다.

여성의류에서도 작년 4월부터 클럽의상, 파티복/드레스 등의 세부 카테고리가 있는 테마의류 카테고리를 운영 중이며 매출이 작년 대비 20% 성장하고 월평균 15%씩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인터파크 이유리 여성의류 카테고리 매니저는 "테마 카테고리 생성 후 파티복 대형 판매자들이 많이 늘었다"며 "테마의류인 만큼 모임이 많은 연말연시, 크리스마스 시즌에 매출이 큰 폭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가격도 일반 오프라인매장에서 판매하는 드레스 보다 저렴해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고급 스판 및 쉬폰소재로 착용이 편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섹시 헐리웃 클럽의상'은 5만원 대에 판매하고 이 외에도 1만원 대부터 디자인과 가격이 다양하다.

또 특별한 로봇, 모형을 수집하는 마니아들을 위해 올 6월에 생선 된 건담/피규어카테고리에서는 건담, 액션피규어, 인기피규어, 밀리터리 등의 카테고리가 있고 밀리터리 카테고리에서는 탱크, 장갑차, 전투기/헬기, 군함, 잠수함 등으로 또다시 분류된다.

실제로 흩어져있던 상품을 카테고리로 모아놓은 후 매출이 월 평균 70%정도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7월에는 영화 트랜스포머의 영향으로 전달 대비 300%에 가까운 매출성장률을 보여 뜨거운 반응을 확인했다.

<인터파크 '힙합패션'>

엠플(www.mple.com)에서는 와인매니아를 위한 와인카테고리와 게임아이템 카테고리를 운영하고 있다.

와인은 통신판매가 금지돼 실제 거래는 이뤄지지 않지만 와인에 대한 방대한 정보를 제공해, 소비자는 산지, 빈티지, 타입, 주품종 등 세부적 정보를 검색할 수 있으며, 해당 와인의 판매처에 대한 정보도 자세히 얻을 수 있다.

또한 업계 최초로 오픈한 게임아이템 카테고리에서는 리니지, R2, 뮤, 영웅온라인 등 인기 게임 아이템 거래를 수수료 없이 할 수 있다.

G마켓(www.gmarket.co.kr)의 골프예약 카테고리에서는 부킹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G 마켓 회원이라면 누구나 부킹을 할 수 있으나, 골프장 회원만이 이용할 수 있는 것도 있다. 기흥이나 프라자, 양주, 뉴서울 등의 골프장이 그것. 이러한 골프장의 골프장 회원권을 가진 G마켓의 고객은 원하는 라운드 날짜의 잔여타임 실시간 조회 후 이용할 수 있다. 예약 후 2~3일 전에는 취소도 가능하다.

KT몰(www.ktmall.com)은 격투용품 카테고리를 운영 중이다. 수련용품과 무도복, 장갑 및 마우스피스 등을 판매하며, 이종격투기용 글러브와 펀칭볼 샌드백, 태권도 발차기용 타켓 등을 선보이고 있다.

해당 카테고리 담당MD는 "주문이 눈에 띌 정도는 아니지만 꾸준히 매출을 올리는 만큼 소수 고객만을 위해 카테고리로 운영하고 있다"고 현황을 밝혔다.

한편 KT몰은 펜션예약 전문매장도 운영 중이다. 국내 지역별 펜션을 소개하고 실시간 예약서비스를 제공해, 각 펜션의 이용후기 검색이 가능하고 스키장, 수영장, 온천형, 가족여행용, 워크샵용 등 용도와 테마에 맞춰 전국의 펜션을 검색할 수 있는 것도 편리하다.

이 외에 디앤샵(www.dnshop.com)에서는 스스로 튜닝할 수 있는 자동차 셀프 튜닝, 키덜트 샵 등의 카테고리를 편성해 이색적인 상품들을 판매하고 있다.
셀프 튜닝샵에서는 자동차를 나만의 움직이는 공간으로 만들어주는 상품들을 구입할 수 있다. 20% 이상의 연비를 절약할 수 있고 매연까지 감소시키는 세라모 파워의 신개념 연소촉진장치는 6만 5천원, 고광택 크롬 디자인으로 세련미를 더해 주유구 커버를 멋지게 장식할 수 있는 카몰의 주유구 커버 5종은 4,900원이다.

또한 키덜트들을 위한 샵과 프라모델, 피규어, 수집인형들을 따로 모아 한눈에 쉽게 구입할 수 있도록 한 키덜트 전용 카테고리도 이색적이다. 이곳에서는 소녀들의 영원한 로망인 깜찍한 시트러스 바비인형을 40%할인된 4만 9천원에 구입할 수 있다.

인터파크 서비스기획팀 이성호 실장은 “소비자들은 점차 새롭고 세분화된 상품을 원하고 있는 추세”라며 “이러한 소비자들의 욕구를 발 빠르게 인지해 판매 방향에 반영하면 매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