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용품 1천350개 중 80개 제품에서 유해 물질 검출

환경.JPG
▲사진=환경인증마크 [출처=한국환경산업기술원]

[투데이코리아=김민철 기자]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농산물과 공산품 등 친환경 상품에 찍히는 각종 환경인증마크가 엉터리로 적용되면서 소비자들의 불만 급증에 따라 신뢰까지 바닥으로 추락하고 있다.

앞서 환경인증마크는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해 제품 생산 및 소비과정에서 오염을 적게 일으키거나 자원을 절약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시작됐지만, 뒤늦게 리콜 조치가 내려지는 등 혼란을 빚고 있다.

이같은 사실은 최근 환경부가 국회 환경노동위에 제출한 2013년 어린이용품 환경안전진단 분석 결과에서 드러났다.

지난 2013년 9월 이전에 제조돼 시중에 유통 중인 어린이용품 1천350개 중 80개 제품에서 유해 물질이 검출된 것이다.

유해 물질이 검출된 제품에서 기준치를 초과하여 리콜 조치가 내려졌으나, 일부 제품은 재검사를 받지도 않은채 그대로 판매됐다.

소비자들은 정부통합안전인증마크가 부착된 것을 확인해 안심하고 구입하는 것이다.

하지만 일부 언론을 통해 농약을 살포한 농산물이 친환경 유기농 식품으로 둔갑하여 시중에 판매되는 등 농산물의 친환경인증 남발로 인한 부작용이 끊이지 않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져 소비자들이 분통을 터트렸다.

한 두 아이의 엄마인 송 모 씨는 "정부의 인증마크를 신뢰하고 아이들에게 사준 상품에 유해물질이 들어간 사실을 알고 이제 믿을 구석이 없어졌다"고 불만을 호소했다.

소비자들의 불만이 끊임없이 터지자 농식품부는 120명을 투입해 시중에 유통되는 친환경 농산물을 대상으로 잔류 농약 검출 여부와 인증취소 농산물의 부정유통 여부에 대한 조사에 착수하는 등 뒤늦게 조치를 취하는 모습에 소비자들의 비난 또한 쏟아졌다.

환경인증제도를 도입한 지 어느덧 10년이 넘었지만, 인증기준에도 맞지 않는 프린터용 카트리지 같은 대기업제품에 환경인증마크를 남발에 여러가지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대기업제품인 프린터용 카트리지의 경우 자원순환을 위해 분리가 쉬어야 하고 재활용을 방해하는 어떠한 장치도 부착해서는 안 된다는 환경인증규정에도 불구하고 환경산업기술원은 이 규정을 나몰라라한 채 24개 대기업 제품에 환경인증마크까지 내 주어 혼란을 빚고 있다.

이런 사실이 버젓이 드러나 있는데도 환경부는 다른부처와 달리 사실 여부 확인조차 하지 않고 있어 환경인증 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이 속출하고 있다.

한편 관련 단체와 업계는 "자원순환법에 따라 규정에 맞지도 않는 대기업 카트리지 제품에 환경인증을 준 것은 정부 인증제도의 근간을 뒤흔드는 일로 자원절약과 소비자의 불신을 더 키우지 않기 위해서라도 정상적인 인증제를 도입해 관리 감독을 서둘러야 할 때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