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선거 공천 폐지 무산되면서 개혁 동력 잃어"

[투데이코리아=김윤영 기자] 24일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전 공동대표가 현실정치 입문 2년의 소회를 밝히며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정치 실현을 위해 새롭게 출발하겠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이날 자신의 홈페이지에 '지난 2년을 돌아보며'라는 편지를 통해 "(2012년 9월19일 대선출마를 선언한 이후)지난 2년간 현실 정치 속에서 실제로 경험해보니 부족했던 점들이 많았다"며 "값진 경험을 바탕으로 새롭게 출발하겠다"고 밝혔다.

이 글에서 안 전 대표는 민주당과의 합당 및 새정치민주연합 창당, 이후 6.4 지방선거와 7.30 재보궐 선거의 연이은 패배, 기초연금법 처리 등을 언급했다.

그는 "민주당과 함께 새정치민주연합을 창당하기로 한 것은 대한민국 정치를 이끄는 거대 양당 중 한 축을 개혁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면서 "그러나 탄생의 명분이기도 했던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가 무산되면서 동력을 잃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특히 7·30 재보궐의 경우 선거 이후 본격적인 정당개혁을 시작할 생각으로 선거 승리 가능성에 더 큰 비중을 둔 것은 아니었는지 반성한다"며 "공천도 중요하지만 과정 관리가 중요하다는 것도 절감했다"고 회상했다.

안 의원은 당 개혁과 관련, "당무혁신실 신설로 낡은 정치와 치열하게 경쟁해 새정치를 구체화하고 싶었는데 그렇게 하지 못했다"며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대표로 있는 동안 세월호 참사 이후 정치권의 잘못으로 비판받게 만든 점에서 모두 역사에 큰 죄를 짓고 있다. 책임을 통감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최근 정치 입문 전 출간했던 '안철수의 생각'을 다시 읽으며 당시 초심을 돌아볼 수 있었다"며 "지난 2년간 정치에서의 값진 경험을 교훈으로 삼아 이제부터 다시 뚜벅뚜벅 한걸음씩 내딛겠다. 넘어지더라도 다시 일어서서 앞으로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안 전 대표는 "최근에 정치입문 전에 출간했던 '안철수의 생각'을 다시 읽으면서 당시의 초심을 돌아볼 수 있었다"며 "지난 2년간 정치에서의 값진 경험을 교훈으로 삼아 이제부터 다시 뚜벅뚜벅 한걸음씩 내딛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