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무성 비리혐의 이사장 자택 및 학교 사무실 등


▲사진=광운대 조무성 이사장·광운대학교 캠퍼스 [출처=광운대학교 홈페이지]

[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검찰이 광운학원 조무성 이사장의 자택과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서울북부지검 형사6부는 지난달 30일 공사비리 및 기금전용 등의 혐의로 광운대학교 재단인 광운학원 조무성 이사장의 자택과 학교법인 사무실, 그리고 학교 공연장인 동해관 관장의 사무실 등을 오전부터 오후까지 압수수색했다.

이번 압수수색은 재단 산하의 고교 교사 채용을 비롯해 재단의 공사 용역 과정에서 포착된 비리 혐의와 관련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압수수색에서 광운학원 회계 장부, 연도별 법인 직원에게 지급한 급여 대장 등을 압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광운학원 조 이사장에 대한 비리혐의는 사립학원 재단의 공공성과 운영권 부분으로 볼 때 과거부터 위험성을 갖고 있었다.

광운대는 설립자의 자식들이 학원 곳곳에 포진, 비리와 횡령을 버려 학내 분규가 발생한 바 있다. 지난 93년 71명의 신입생에게 70억원 가량의 기부입학금을 받는 등의 입시비리가 일어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과거 비리 전력을 소유한 이들이 학원 복귀를 시도하자 학내에서 갈등이 끊이지 않았다.

광운학원 조 이사장에 대한 압수수색뿐 아니라 사학재단에서 불거지는 문제들이 사회적인 논란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와 관련 본지는 광운대학교와 광운학원에 입장을 듣기 위해 접촉을 시도 했으나 관계자는 이번 사건에 정확한 사항을 확인중이라며 즉답을 피했다.

이와는 조금 다르지만 최근에는 강원도에 있는 상지대가 총장 선임을 둘러싸고 분규에 휩싸였으며 경기대학교 사태 역시 재단의 문제로 인해 학교가 피해를 입기도 하는 등 사립학원 재단으로 인한 문제가 연이어 터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학생들에게 돌아간다는 점에서 사회적인 지탄을 받고 있다.

한편, 정부의 대처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최근 연달아 발생하는 대학의 많은 사건들이 재단의 비리혐의에서 발생한다는 지적이 있기에 정부가 광운대 사태에 대해 어떤 식으로 대처를 해나갈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