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투표 결과 겸허히 수용하고 원전 건설 계획 즉각 철회해야 한다"


▲사진=삼척 원전 유치 주민투표 반대 [출처=방송화면 캡쳐]

[투데이코리아=서소영 기자] 강원 삼척 원자력발전소 유치 찬반을 묻는 주민투표에서 반대표가 85%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9일에 실시된 삼천 원전 유치 주민투표관리 위원회에서는 개표 결과 유치 반대가 84.97%로 최종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총 투표자 2만8867명 중 삼척 원전 유치에 반대하는 주민은 2만 4531명, 유치 찬성은 4164명, 무효는 172명이었다.

이에 10일 20여 개의 시민·사회 단체로 구성된 강원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이하 강원 연대회의)는 성명을 통해 "원전 유치 찬·반 주민투표 개표 결과 반대 표가 84.97% 압도적으로 높았다. 정부는 이번 주민투표 결과를 겸허히 수용하고 원전 건설 계획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대다수 삼척 시민들이 원전 유치에 반대하고 있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확인했음에도 주민투표결과를 부정하고 원전 건설을 강행한다면 지방자치에 대한 전면 부정이라는 것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강경한 입장을 드러냈다.

하지만 이러한 주장에도 정부 는 삼천 원전 유치 주민투표 결과에 대해 "법적 효력이 없는 투표인 만큼 결과와 무관하게 원전 건설을 강행하겠다"고 밝히면서 논란이 예상된다.

더불어 산업통상자원부도 "정부가 적법한 절차에 따라 지정 고시한 삼척 전원개발사업은 국가사무로써 주민투표 대상이 아닌데도 찬반투표가 열려 유감스럽다. 이번 투표는 법적 효력이 없고 정부는 앞으로도 원전의 안선정을 최우선으로 하는 원전 정책을 일관되게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앞서 정부는 주민투표에 대해서 원전 유치 신청 철회는 국가사무로 주민투표의 대상이 아니라고 밝혔다.

이 같은 상황에 김양호 삼척시장은 삼척 원전 유치 주민투표 결과를 바탕으로 청와대, 국회, 산업통상지원 부 등에 개표 결과를 전달할 예정해 오는 12월 진행 예정인 제 7차 전력수급기본 계획에 삼척 원전이 반영되지 않도록 요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