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아시안게임 폐회식 당시 남북 오찬 확대회담서 합의된 것"

[투데이코리아=김용환 기자] 청와대는 19일 남북 2차 고위급 접촉과 관련, "예정대로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주철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이날 춘추관에서 가진 브리핑을 통해 '2차 고위급 접촉'의 성사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개인적인 의견이라고 전제하면서 "지난 인천아시안게임 폐회식 당시 남북 오찬 확대회담에서 합의된 것이기 때문에 예정대로 이뤄질 수 있다고 보고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고 답했다.

앞서,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16일 '공개보도'를 통해 남북 군사당국자 접촉과정에서 남측 태도를 비난하면서 "일정에 오른 북남고위급 접촉 개최의 전도가 위태롭게 된 것이 부정할 수 없는 현실"이라고 전한 바 있다.

특히, 이 과정에서 남북간의 진실공방이 벌어지기도 했다. 통신은 최초에 북한 측 특사와 김관진 국가안보실장의 단독회담을 제안했고, 이후 열린 군사회담의 비공개 문제도 남한이 먼저 제기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통일부는 다음날인 17일 "군사접촉 비공개는 남북이 협의해 결정된 사항"이라며 "접촉 내용을 왜곡해 공개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주 수석은 남북 군사 접촉에 대해 북한이 남측 태도를 비난한 것에 대해 "(북한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고 신뢰를 바탕으로 했기 때문에 잘못된 부분을 없었다"며 "성실하게 진정성을 가지고 했다. 우린 대국적으로 2차 접촉이 잘되기를 기대하는 입장이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이 아셈 정상회의에서 북핵과 북한인권을 언급한 배경에 대해선 "북핵과 인권 문제는 남북한의 문제임과 동시에 국제사회의 문제이며, 북한도 인권 문제에 대해서는 상당히 능동적 반응을 보이고 있다"며 "그래서 국제사회도 알아야 하고, 함께 걱정하고 풀어가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북한에 대해 더 좋은 권고를 해주는 그런 뜻으로 이해하면 될 것 같다"며 "다른 나라도 북한과 대화가 있다. 북한이 필요한 경제발전을 위해서 인권문제를 개선하고 핵문제 해결을 종용하는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