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전단 살포 막으면 2차 남북 고위급 회담 가능해"


▲사진=대북전단 살포에 대한 북한의 강경 입장

[투데이코리아=서소영 기자] 북한이 대북전단 살포에 대해서 강경한 입장을 드러낸 가운데, 북한은 전단 살포를 막으면 2차 남북 고위급 회담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지난 22일 북한 측이 오후 늦게 발표한 '남조선 당국은 북남관계가 중대기로에 놓여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일거일동을 특별히 심사숙고해야 한다'는 제목의 남북 고위급접촉 북측대표단 성명을 발표했다.

성명에서는 "남조선 당국이 가장 청예한 국사적 열점지역에서 거듭 무모한 도발을 걸어오고 있는 조건에서 과연 북남관계를 개선할 의지가 있는가 묻지 않을 수 없다. 역사적인 7·4 공동성명이의 서명 잉크도 마르기 전에 백지화됐고 북남수뇌분들에 의해 마련된 6·15공동선언과 10·4선언도 정권교체가 되기 바쁘게 빈 종이장으로 되고 말았다"고 말했다.

이어 "남조선 당국이 상대방을 자극하고 군사적 충돌을 불러오는 도발행위를 막기 위한 책임적인 조치를 취하게 된다면 일정에 올라 있는 2차 북남고위급접촉을 개최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여지를 남겼다.

더불어 성명은 "우리와 끝까지 대결하려고 하면서 공화국 최고 존엄과 체제에 도전하는데 대해서 추호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그 어떤 도발도 무자비한 징벌로 단호히 짓뭉개버릴 것이다. 남조선 당국은 북남관계가 중대기로에 놓여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일거일동을 특별히 심사숙고해야 한다"고 위협했다.

이에 황병서 인민군 총정치국장과 최룡해·김양건 당비서도 지난 4일 인천 아시안게임 폐막식 참석을 언급하며 "이번 인천방문을 통해 이뤄진 당국자들 사이의 약속도 역시 그러한 운명에 처하게 됐다" 고 주장하고 나섰다.

북한이 오는 30일 2차 고위급접촉을 개최하자고 제안한데 대해서 침묵을 유지한 채 접촉 성사 가능성을 열어두고 남한 당국의 대북 정책 전환을 압박한 셈이다.

북한은 우리 탈북자 단체가 대북전단(삐라) 살포를 강행하겠다고 예고한 오는 25일 상황을 지켜본 뒤 고위급접촉 개최 여부를 판단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한편 성명은 대북전단 문제와 관련 "삐라 살포는 곧 전쟁행위로서 그것이 강행되면 소멸전투가 응당 벌어지게 될 것이다"며 "고도로 예민한 육지와 해상의 인접지역에서 총격전이 벌어지게 되면 순식간에 걷잡을 수 없이 불과 불, 철과 철이 맞부딪치는 전면전으로 번지게 마련이다"고 위협했다.

또 "전쟁은 반드시 예고하고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모략 삐라 한 장, 총탄 한 발에 의해서도 터질 수 있다는 것을 인류역사는 기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출처=방송화면 캡쳐]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