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지역 경제협력 주목되는 대목



[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9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와 동아시아정상회의(EAS) 및 아세안(ASEAN)+3(한·중·일) 정상회의,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순방길에 오른다.

중국과 미얀마, 호주 등 3개국을 돌며 다자 정상외교를 벌인 뒤 오는 17일 귀국하는 8박9일간의 장기 해외출장이다.

박 대통령은 우선 중국 베이징을 방문, 10일 ‘APEC 기업인자문위원회(ABAC)와의 대화’에서 한국의 경제혁신 및 규제개혁 등 기업친화적 경제정책을 소개해 대한(對韓) 투자 확대를 모색하는 것을 시작으로 제22차 APEC 정상회의 일정을 시작한다.

이어 박 대통령은 11일 오전 APEC 정상회의 첫 세션(Retreat 1)에서 '지역경제통합 진전'을 주제로 관련 토의를 한 뒤 업무오찬에 참석해 '포괄적 연계성 및 인프라 개발강화'를 논의할 예정이다.

APEC 정상회의 일정의 하이라이트는 단연 박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간 정상회담이다. 박 대통령과 시 주석의 정상회담은 이번이 다섯 번째다.

박 대통령은 12일에는 미얀마 네피도로 옮겨 이튿날 오전 EAS에서 에볼라와 '이라크-레반트 이슬람국가(ISIL)' 문제 등 국제사회 안보현안 해결 방안을 논의하고 같은날 오후에는 아세안+3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박 대통령은 마지막 일정으로 14일 호주 브리즈번으로 이동, 15∼16일 진행되는 G20 정상회의에서 '일자리 창출을 위한 포용적 성장'등 국제사회 이슈에 대한 정상간 의견을 교환한다.

한편 박 대통령은 G20 무대에서 사우디아라비아의 살만 왕세제와 양자회담을 갖고 투자진출 확대 방안 등을 논의한다. 중동지역 경제협력의 새로운 장이 열리게 될지 주목되는 대목이다. [사진제공=청와대]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