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전 국내 FDA 승인 받아 인체 안정성 확인

[투데이코리아=이광균 원장] 최근 유명 연예인의 의료사고 사망 사건으로 우리에게 많이 알려졌던 일명 다이어트 위 수술인 위밴드 시술의 합병증과 부작용인 장유착이나 장협착 등이 알려지면서 안전하고 효율적인 위풍선 다이어트 시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위풍선 다이어트란 위속에 일정부피의 풍선을 넣어서 포만감을 일찍 일으키게 하고 음식이 들어갈 수 있는 부피를 줄여주어 그만큼 식사를 덜 섭취하게 하여 체중을 감소하게 해주는 다이어트 시술이다. 위절제 , 위밴드 , 위주름성형술, 위풍선 시술 모두 위가 음식을 받아들일 수 있는 용적을 줄인다는 이치에서는 동일한 효과를 위한 시술이다.

하지만 위풍선 이외의 시술들은 모두 전신마취의 복부 수술이라는 점에서 수술의 위험성을 감수해야하며 복부 수술 후에 생길 수 있는 복막염등의 감염증이나 장유착이나 장협착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유일하게 복부 수술이 아닌 위내시경적으로 위의 빈공간에 풍선을 부풀리고 나오는 위풍선 다이어트의 안전성이 각광받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아무런 상차가 나지 않는 간단한 위내시경적 시술이라는 점이며, 복부 수술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복수 수술 비만 수술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장유착이나 장협착 복막 감염등 수술에따른 부작용이 전혀 없기 때문이다. 안전성에 있어서는 지금까지 발전된 비만 치료 시술 중 가장 안전하다고 할 수가 있다.

위풍선 시술은 위내시경적인 치료의 일환으로 그 역사가 꽤 오래 되었다. 30여년전부터 시행되었던 위풍선 시술은 국내에 알려지고 도입된 시기는 약 5~6년 전이었다.
당시 위풍선의 재료는 실리콘 재질이었으며 구조 또한 지금보다도 불안정한 상태여서 천공이나 궤양을 잘 일으킬 수도 있는 상태의 풍선이 도입되었다. 몇몇 대학병원의 소화기 내시경 센터에서 고도비만 환자를 대상으로 위전절제술이나, 위밴드 수술, 복부 수술의 전단계에서 단기간에 체중감량을 하여 수술에 따른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 위풍선 시술을 시행하기도 한다.

고도 비만 환자들은 복부 수술에 따른 위험성 자체가 정상인 환자들에 비해 여러모로 불리하기 때문에 위풍선을 통해 단기간에 체중감량을 진행하고 이후에 수술을 진행하는 예가 있었다. 하지만 당시에 도입되었던 위내시경적인 위풍선 시술은 소화기 전문병원이 아닌 일부 미용 성형 병원에서 이루어 졌으며 내시경시술에 익숙하지 않은 비 전문의들이 내시경을 하다보니 내시경 과정에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하였고 위풍선 시술 후에도 구토와 오심등의 소화기적 증상 조절과 소화기 내과적 추적 관찰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아서 위궤양 역류성 식도염등 환자들의 증상 조절에 실패하였으며 위내시경적 테크닉과 소화기적 병변등에 숙련되어있지 않았던 비전문 병원들에서 위풍선을 시행한 환자들에게서 많은 문제점들이 발견되었다.

자연스럽게 우리나라에 도입되었던 위풍선 다이어트 시술이 빛을 보지 못하게 되었으며 국내에서는 위풍선 다이어트 시술이 있다는 것 조차도 환자분들이 알지 못하게 되었다. 하지만 그동안에도 위풍선의 재질과 기술들은 발전을 거듭하여 이미 오래전부터 유럽이나 북미 등지에서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다이어트 시술로 널리 행해져 왔으며 이미 해외 소화기 학회, 비만학회 등에서 위내시경적 다이어트 시술로 효과와 안전성이 널리 입증되어 왔다.

현재 사용되고 국내에 도입되어 가장 활발히 시행 되고있는 위풍선 엔드볼은 프랑스 엔달리스사에서 개발된 재질로 인체에 안전한 폴리우레탄 재질의 완전한 구형의 재질로 그동안 개발되었던 여러 위풍선 중에서도 가장 안전하고 효율적인 위풍선으로 알려져있다.

위풍선 엔드볼은 3년전 국내 FDA의 승인을 받아 인체에 대한 안정성을 확인 받았으며 해외에서도 안전성과 효율성이 입증되고 국내에서 다시 위내시경적 비만치료로서 각광 받게 된 것이다. 위풍선 시술은 수면 위내시경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전신마취가 아니며 수술이 아니라는 점에 있어서 부담이 적은 장점이 있다.

내시경을 통하여 10~15분간의 위풍선 시술이 이루어진 후 6~7개월 동안 포만감이 일찍 들어서 식사량이 줄고 체중은 평균적은 17~18 kg 정도가 감량이 되며 이때 식습관 교정을 지속적으로 하여 습관화 하는 것이다.

위풍선 다이어트 시술의 또다른 장점은 수술적인 부담이 없다는 것과 함께 제거 후에도 한달 정도가 지나면 언제든지 다시 위속에 풍선을 넣어 추가적인 체중 감량과 함께 보다 쉽게 체중의 유지를 도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안전하고 효율적이어서 해외에서 더욱 각광받고 있는 위풍선 다이어트 시술은 앞으로 비만 시술의 페러다임을 바꾸고 안전한 다이어트 시술로 국내에서도 더욱 활발히 이루어질 전망이다. [제공/여의도/우리편한내과 이광균 원장]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