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A, 어렵게 타결…국회서 하루빨리 비준돼야”

[투데이코리아=김윤영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순방 성과인 중국, 뉴질랜드와의 자유무역협정(FTA) 타결 의미를 강조하면서 국회 비준을 촉구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호주 브리즈번 공항에서 공군 1호기가 이륙하기 직전 기내 기자간담회를 열고 FTA 타결이 우여곡절 끝에 이뤄진 것이란 점을 강조하며 “그만큼 어렵게 타결이 된 거라서 (국회에서) 하루빨리 비준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우리 국민들이나 기업들에게 도움을 주는 일인데, 정부뿐 아니라 국회도 좀 합심해서 비준이 좀 잘 되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이 해외순방 중 기내에서 간담회를 가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순방 성과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내면서 FTA 비중 등에 대한 국회의 협조를 촉구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박 대통령은 또 한·중 FTA에 대해선 “매년 54억 불의 관세절감 하게 된다”며 “세계의 공장이라는 중국이 세계의 시장이 된다는데 그쪽 내수 시장에 진출하는 기반도 마련했고, 그래서 여러 가지로 타결이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비준이 돼야지요”라고 재차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우리나라도 여기에서 올라서서 (국민소득이) 4만 불 가야한다”며 “비준이 제때 안 되면 얼마나 손해가 나는지 잘 알지 않느냐”고 말했다.

국제통화기금(IMF)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한국의 ‘경제혁신 3개년 계획’에 대해 주요 20개국(G20) 성장전략 가운데 최고점을 부여한 것에 대해선 “자신감을 가지고 정부나 여야가 모두 힘을 모아서 3년 뒤에는 그 결과도 1등을 할 수 있도록 정말로 열심히 하고, 경제 살리기에 힘을 모을 때라는 생각이 든다”며 “‘골든타임’이라고 하는데, 계획이 세계적으로 인정받았으니까 지금 안하면, 기회를 놓치면, 언제 할 수가 있겠느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일본의 통화정책에 따른 엔저 현상을 우회적으로 비판한 것에 대해선 “이대로 가면 안 되겠다고 생각을 해서 마음을 먹고 얘기한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경제가 어려웠을 때 신흥국의 경제적 기여로 선진국도 그 효과를 보지 않았느냐”면서 “그 덕에 선진국 경제가 좀 회복됐다고 자국 입장만 고려해 경제 및 통화정책을 펴서는 안 되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글로벌 경제가 하나로 연결이 돼 있어서 어느 한쪽의 정책이 곧바로 다른 곳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그런 취지에서 얘기한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북한 문제에 대해선 북한이 최근 인권백서를 공개한 것을 언급하면서 “과거 같으면 상상도 어려운 일”이라며 “지금은 어렵다고 생각되는 것들이 우리가 노력하면 언젠가는 이뤄질 수 있는, 불가능한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미·중 정상회담에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북핵불용 원칙을 확인한 것에 대해서도 “과거 같으면 어려운 일”이라며 “과거엔 북한 문제를 보는 중국과 우리의 인식이 괴리가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그동안 우리가 중국과 지속적으로 대화를 하고, 그런 노력을 해온 결과라고 생각을 한다”고 설명했다.

한·중·일 정상회담을 제의한 배경에 대해선 “지난해에는 여건이 정말 안좋아서 못했는데 올해는 그때보다 (여건이) 좋아졌다고 생각해 제안했다”며 “하지만 앞으로 외교장관 회담이 남아있고 그래서 어떻게 될지는 봐야한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