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 미래성장산업 대토론회’ 참석…“FTA관련 농업분야 피해 최소화하도록 할 것”

[투데이코리아=김윤영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19일 안성팜랜드를 찾았다. 해외 순방 이후 첫 대외 행보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안성팜랜드에서 열린 ‘농업 미래성장산업 대토론회’에 참석, “정부는 (한중 FTA 협상 과정에서) 농업인들의 우려를 감안해서 쌀을 비롯한 주요 농축산물을 양허대상에서 제외하는 등 우리 농업을 지킬 수 있도록 최선의 결과를 이끌어 냈다”면서 “호주, 캐나다와의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안을 국회에 제출하면서 축산단체 등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대책을 마련한 것처럼, 한중FTA와 관련해서도 농업인 여러분과 긴밀히 소통하면서 농업분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개방에 대한 방어적인 대책도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우리 앞에 놓인 도전과 변화를 기회로 만들 수 있는 ‘창조적 해법’ 과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라면서 “저는 지금 이 순간이 우리 농업과 농촌을 한 단계 더 도약시키느냐 아니면 추락하느냐를 결정짓는 골든타임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농업을 미래성장산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3가지 과제를 제시했다.

박 대통령은 과제로 △기술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결합하는 작업 △해외시장 진출 확대 △농업의 6차산업으로 발전을 “꼽았다.

우선 기술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결합하는 작업과 관련해선 “선진국에서는 어미돼지 한 마리가 새끼돼지를 연간 25마리를 출하할 수 있는 반면 우리는 17마리에 불과하다”며 “단위 면적당 토마토 생산량도 네덜란드의 절반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박 대통령은 “이러한 격차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농업에 생명공학 등 첨단 과학기술을 접목하고 ICT가 결합된 스마트 팜을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해외시장 진출 확대와 관련해선 “농식품을 프리미엄 제품, 한류와 결합한 문화상품으로 만들면 중국시장에서 얼마든지 승산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농업을 6차산업으로 발전시켜야 한다는 것과 관련해선 “대기업의 기술과 자본, 노하우와 해외시장 네트워크를 활용하면 농업의 경쟁력 강화와 해외시장 개척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런 점에서 오늘 농업인들과 CJ, 아모레퍼시픽, 롯데마트가 상생협약을 체결한 것은 매우 뜻 깊은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