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이 농촌 도약 또는 추락 결정짓는 골든타임"

[투데이코리아=조정석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19일 안성팜랜드서 농업미래성장 대토론회에 참석했다.

박대통령이 이날 대토론회를 주재하는 자리에서 "한중 자유무역협정(FTA)과 관련해 농업인 여러분과 긴밀히 소통하면서 농업분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박 대통령은 안성팜랜드에서 농업 미래성장 대토론회를 주재하면서 "호주, 캐나다와의 FTA 비준안을 국회에 제출하면서 축산단체 등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대책을 마련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한 "지난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회의 직전에 한중 FTA가 타결됐다"며 "정부는 농업인들 우려를 감안해 쌀을 비롯한 주요 농축산물을 양허(수입개방) 대상에서 제외하는 등 우리 농업을 지킬 수 있도록 최선의 결과를 끌어냈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또 "지난 7월 중국의 전자상거래 그룹 알리바바의 마윈 회장을 만나 우리 제품이 중국에 진출할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했는데 얼마 전 알리바바에 처음으로 한국 농식품 전용판매장이 개설되는 성과를 거뒀다"며 "이렇게 온라인에서 교두보를 확대하고 우리 농식품을 프리미엄 제품, 한류와 결합한 문화상품으로 만들면 중국시장에서 얼마든지 승산이 있다고 본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어진 주재 발언에서 박 대통령은 "개방에 대한 방어적인 대책도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우리 앞에 놓인 도전과 변화를 기회로 만들 수 있는 창조적인 해법과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라며 "저는 지금 이 순간이 `우리 농업과 농촌을 한 단계 더 도약시키느냐, 아니면 추락하느냐'를 결정짓는 골든타임"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오래전부터 `농업은 미래성장산업'이라고 확신해왔고 농업·농촌을 보다 발전시키기 위해 우리 모두에게 인식의 대전환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며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기술과 창의적인 아이디어이고, 과학기술과 ICT를 접목해 농업과 농촌을 스마트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또 "우리 농업도 자신감을 갖고 중국, 동남아 등 해외 유망시장을 적극 공략해야 하고, 특히 FTA를 수출기회로 적극 활용해야 한다"며 "농식품을 수출할 때, 복잡한 원산지 증명 때문에 겪는 어려움을 덜어주고 현지 정보도 수시로 제공해서 FTA 활용도를 높여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 앞서 CJ제일제당은 농업인들과 공동출자 방식으로 종자주권 확보를 위한 농업회사 설립 상생협약을, 아모레퍼시픽은 보성, 하동, 제주의 주요 농가와 공동출자방식으로 차수출조합을 설립하는 상생협약을 체결 한 것에 대해 서도 발언하고 의미를 부여하도 했다.

이날 롯데마트와 농축산연합회 및 농식품법인연합회는 농식품 수출 확대를 위한 상생협약을 맺기도했다.

박 대통령은 이에 대해 "상생협약 체결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며 "대기업의 기술과 자본, 노하우와 해외시장 네트워크를 활용하면 농업의 경쟁력 강화와 해외시장 개척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박 대통령은 "새마을운동이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농촌근대화 모델이 된 것처럼 이제 기업과 농업계가 힘을 모아 농업분야의 창조경제 모델을 새롭게 제시해 주기를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박 대통령은 "이곳 안성 팜랜드는 제가 45년 전에 준공을 앞두고 둘러보았던 기억이 난다"며 "우리나라 최초의 젖소목장인 한독목장으로 시작해 이제는 온 가족이 농업과 농촌을 체험하고 관광도 할 수 있는 6차산업 명소로 발전하고 있는 모습을 보니 감회가 깊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가 개최된 안성 팜랜드는 고 박정희 전 대통령이 설립한 한독목장으로 지난 1969년 당시 박 전 대통령은 옛 서독을 방문한 뒤 "우리 국민도 마음껏 우유를 마실 수 있도록 하겠다"며 서독에서 차관을 들여와 한독목장을 설립했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