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기 처리되면 경제적으로 재도약”…김무성 “당에서 뒷받침 못한 것 같아 송구”

[투데이코리아=김윤영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20일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등 여당 지도부와 만나 예산안을 비롯해 민생·경제법안, 공무원연금 개정안 등의 적기 처리를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를 비롯해 이완구 원내대표, 주호영 정책위의장과의 회동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앞으로 국회에 계류돼 있는 FTA들도 빨리 통과시키고, 예산안이라든가 민생법안이라든가, 또 공무원연금 개혁과 같은 개혁과제들도 적기에 처리가 된다면 경제적으로 재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FTA 비준안 처리와 관련해선 “한·호주 FTA의 경우는 올해 발효되지 않으면 일본보다 최대 7년 동안 내내 9개월 간 관세철폐가 늦어질 뿐만 아니라 수출 손실액도 연간 4억6000만 불이 될 정도라는 연구결과도 있었다”고 우려하면서 조속한 비준안 처리를 요청했다.

박 대통령은 또 “중국도 호주하고 FTA가 실질적으로 타결이 됐다. 중국은 속도를 내서 빨리 비준이 될 것”이라면서 “그러면 협상은 우리가 제일 먼저 타결을 보고서 잘못하면 경제적 실리를 다 빼앗길 수가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 9일부터 17일까지 있었던 해외순방과 관련해선 “각국 정상들하고 양자회담도 이어졌고, 미국·러시아·중국 등과도 양자회담을 하고 오찬시간이나 또 수시로 만나는 시간에 여러 가지 현안들에 관해서 얘기를 나누면서 공감대를 넓힐 수가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핵 문제도 얘기했고, 우리의 통일 문제, 동북아 문제, 이런 것들을 얘기할 기회가 있었다”면서 “이런 순방 결과를 극대화해서 경제 재도약의 초석을 만들고, 국민들 삶이 더욱 행복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국회를 비롯한 정치권의 협력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또 “북한 문제나 외교·안보 현안에 있어서도 지금 가장 중요한 시기가 된 것 같다”고 했다.

박 대통령은 “이럴 때 우리 국민들께 경제가 더 나아지고 행복한 삶을 드릴 수 있도록 당과 국회의 역할을 부탁을 드리고, 또 당·정·청도 긴밀하게 소통을 해나가면서 힘을 모아 나갔으면 한다”고 희망했다.

당초 계획했던 여야 지도부와의 회동이 무산된 것에 대해선 “사실 오늘은 야당도 함께 초청해서 부탁을 드리려고 했는데 좀 안타깝게 생각이 된다”고 밝혔다.

김무성 대표는 “대통령께서 해외순방을 하면서 정상회담, 또 정상회의를 통해서 큰 업적을 갖고 돌아왔는데 당에서 제대로 뒷받침을 못한 것 같아서 송구스런 마음이 있다”며 “다음부터는 좀 더 열심히 해 올리신 성과가 결실이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말씀하신 민생경제 관련 법안들하고 예산은 법정기일(12월2일)을 꼭 지키겠다”고 말했다.

한편, 박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여당 지도부와 회동한 것은 지난 9월16일 세월호 특별법 2차 합의안 등 국회 현안을 논의한 이후 2개월 만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