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김영훈 기자] 최근 201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에서 또다시 출제 오류로 여론의 도마에 올랐다.

지난 13일 치러진 2015학년도 수능의 영어·생명과학Ⅱ·사회탐구 등의 과목에서 출제 오류가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앞서 지난해에도 세계지리 과목에서 잘못된 문항을 출제했다가 법원으로부터 '오류' 판결을 받았다.

이 같은 오류를 반복한 출제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신뢰 또한 바닥까지 추락했다. 수능이 치러지고 오류가 발견되자 수험생들의 이의제기 신청건수가 수백여 건에 달했다.

매년 60만 명 이상의 학생들이 응시하는 수능은 대학 입시에서 가장 중요한 전형 자료로 쓰고 있다. 출제가 잘못되면 수많은 학생들의 운명이 뒤바뀔 수도 있기 때문이다. 지난 2014학년도 수능 세계지리 과목의 경우 오답 처리돼 불이익을 받은 수험생이 2만여 명 가까이 됐다.

이번 2015학년도 영어 25번 문항에서 퍼센트(%)와 퍼센트 포인트(%P)를 구분하지 않고 출제해 명백한 오류로 지적됐다.

영어 25번 문항은 2006년과 2012년 미국 청소년이 소셜 미디어에 어떤 유형의 개인정보를 공개했는지를 나타내는 도표를 보고 틀린 보기를 찾는 문제다. 평가원은 명백히 틀린 4번을 정답으로 제시했으나 이의신청자들은 '휴대전화 공개율이 2%에서 20%로 18% 올랐다'는 5번도 틀렸으므로 복수 정답으로 인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는 평가원이 퍼센트와 퍼센트 포인트라는 기본적인 개념부터 혼동하는 실수를 저지른 셈이다. 과학탐구 영역의 '생명과학Ⅱ' 8번 문항도 평가원은 보기 안에 2개의 옳은 것이 있다는 입장이고, 이과생 이의신청자들은 옳은 것이 1개 밖에 없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평가원이 제시한 정답 자체가 틀렸다는 것이다. 이 문항은 교사와 교수들의 의견도 갈리고 있어 논란이 증폭되는 양상이다.

60만 수험생들의 인생 진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수능에서 출제오류는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올해 평가원 출제위원이 316명, 검토위원이 167명이나 된다고 한다. 전문 인력들이 어떻게 이같은 오류도 못 잡아내는 것이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노릇이다.

특히 영어는 모든 학생이 치른 필수 공통과목이기 때문에 출제 오류 영향 파급 효과가 세계지리나 생명과학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크다 . 거듭되는 수능 출제 혼란을 보면 출제와 검토 인력 쇄신 등 특단의 대안을 마련해야 할 듯하다.

수능은 대한민국 최대 공인 시험이며, 수험생들 사이에선 전쟁통과 같다. 이에 수험생들은 수능 출제 오류 논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교육당국은 이런 상황을 현명하게 잘 수습한 후 책임을 엄정히 물어야 한다.

앞으로 교육당국은 출제 오류 재발을 막고 수능의 정확성과 신뢰도를 높이는 다각도의 방책을 구상해 피해를 최소화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