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신 사건으로 아파트 이미지가 훼손됐다고 판단한 결정"


▲사진=경비노동자 전원 해고 논란


[투데이코리아=양만수 기자] '경비원 분신 사건'이 발생했던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신현대아파트 측이 경비 노동자를 전원 해고하려고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논란이 일었다.

24일 민주노총 서울일반노조 측은 '이 아파트 경비원 78명 등 노동자 106명이 지난 19일~20일 해고예고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해고 예고 통보는 통상 경비 용역업체 재계약 때마다 있는 요식행위지만 이번엔 다르다 주장했다.

노조는 "압구정 신현대아파트에서는 지난 6일 열린 입주자 임원회에서 15년 이상 계약을 이어온 현재의 용역업체를 다른 곳으로 바꾸기로 공식 결정한 상태다. 이번 사건으로 아파트 이미지가 훼손됐다고 판단한 일종의 보복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입주자 대표 측은 강력하게 반박하고 나섰다. 입주자대표회는 "그런 의견을 내어놓기는 했지만 내달 초 열리는 입주자 대표회의에서 확정되어야 할 사항"이라며 "정말 용역 업체를 바꾸고 경비원 등을 해고하려 했다면 이미 새 업체 선정 작업을 시작했을 것이다. 전혀 결정되거나 진행된 것이 없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이번 해고가 입주자대표회의와 노조와의 싸움에서 비롯됐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한 노조 관계자는 "경비원 분시 사망사건 이후 노조와 입주자대표회의가 보상과 재발방지 대책 등을 논의했지만 전혀 진전이 없는 상태다. 지금은 해교 여부를 놓고 양측이 서로 우위에 서기 위한 줄다리기를 하는 모양새"라고 말했다.

민주노총 역시 "아픝 관리사무소가 경비 노동자 노조 힘이 약해지를 원하고 내부 문제와 외부 세력이 개입하는 것을 꺼려 이 같이 결정한 것 같다"고 분석했다.

이에 민주도총은 78명의 경비노동자들의 대한 고용승계를 주장하며 25일 오전 11시 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출처=방송화면 캡쳐]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