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부채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분석에 들어가겠다"

한국은행.JPG

[투데이코리아=이규남 기자] 한국은행이 1060조원에 이른 가계부채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사실상 전수조사에 나선다.

26일 한은 관계자에 따르면 한은은 최근 개인신용평가기관으로부터 자료를 받아 가계부채 통계를 확충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개인신용평가기관은 은행, 카드회사, 대부업체 등과 정보 교환협약을 맺고 수집한 대출 관련 자료로 개인의 신용도를 평가하는 곳이다. 국내 금융기관에서 일어난 개인 대출의 전수라고 할 수 있는 3000만건 이상의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신용평가기관이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개인신용등급을 매기면 금융회사들은 이를 대출 승인, 신용카드 이용한도 설정 등에 활용하고 있다.

한은 관계자는 "3000만건 이상의 가계대출을 하나하나 들여다보기는 어렵기 때문에 전수조사와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는 표본을 정교하게 뽑아 조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신용평가기관에서 받은 가계부채 자료를 어떻게 활용할지 검증을 거친 이후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분석에 들어가겠다"며 "가급적이면 지난해 자료부터 분석해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는 이번 가계부채 통계 확충은 지난 10월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제기됐던 의원들의 지적에 따른 후속 조치다.

이와 함께 주택담보인정비율(LTV)·총부채상환비율(DTI) 규제 완화와 두 차례의 기준금리 인하 이후 가계부채 누증에 대한 우려는 점차 커지고 있다.

한편 OECD는 최근 한국의 가계부채 문제가 악화되지 않도록 정부가 부동산시장 활성화 정책을 주의 깊게 추진해야한다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

OECD는 지난 25일 한국경제에 대한 전망을 발표하면서 "부동산 활성화 정책으로 인한 가계부채 증가로 금융기관과 민간소비 관련 리스크가 상승할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사진제공=방송화면]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