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편중 현상 인식하고 개선 방안 고민

대한항공.JPG

[투데이코리아=이성수 기자] '땅콩리턴' 사건 관련해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의 항공안전감독관과 운항자격심사관 등 대다수가 대한항공 출신인 것으로 파악됐다.

19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이노근의원이 국토부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항공안전감독관 16명 가운데 대한항공에서 근무한 적이 있는 사람은 14명이다.

항공안전감독관은 국토부에 오기 직전의 최종 근무처로 따지면 7명이 대한항공 출신이다. 하지만 이들 외에 대한항공에서 근무하다 아시아나항공이나 제주항공 등을 거쳐 국토부 감독관이 된 사람도 7명 있다.

이어 아시아나항공 출신이 3명이며 나머지 1명은 운송용 항공사 외의 다른 기업에서 일했다.

앞서 '땅콩 리턴'사건을 조사했던 국토부 조사단 6명 중 일반 공무원 4명을 빼고 항공안전감독관 2명 모두 대한항공 출신이어서 공정성 논란이 제기된 바 있다.

이 때문에 국토부도 항공 인력의 대한항공 편중 현상을 인식하고 개선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한편, 서승환 장관은 16일 조사단 구성으로 인한 공정성 문제는 전혀 없다고 단언하면서도 "다른 채널에서 안전감독관을 충원할 방안이 있는지 지속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한항공이 크니까 (대한항공 출신) 숫자가 많은 게 사실인데 시간이 흐르면 해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제공=방송화면]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