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헌법질서 토대로 자유민주적 기본질서 굳건해지는 계기 돼야”

[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정홍원 국무총리는 19일 헌법재판소의 통합진보당 해산 결정과 관련,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적극 협조해 관련 법령에 규정된 후속 조치를 차질 없이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통합진보당 정당해산심판 헌법재판소 결정 관련 담화문’을 발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정 총리는 “정부는 통합진보당의 목적과 활동이 대한민국의 민주적 기본질서를 위배했다는 헌법재판소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결정으로 통합진보당이 폭력을 행사해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전복하고 최종적으로는 북한식 사회주의를 실현하려 한다는 것이 명백히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또한 “대한민국의 헌법질서를 수호하는 것은 정부의 가장 기본적인 책무”라면서 “정부는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정하고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훼손하거나 이에 도전하는 어떤 시도나 행위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이에 단호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번 결정이 우리 사회가 대한민국의 헌법질서를 토대로 하나로 통합되고 자유민주적 기본질서가 더욱 굳건해지는 계기가 돼야 한다”며 “결정 과정에서 이해 관계를 달리했던 개인이나 단체들은 이번 헌법재판소의 결정을 존중하고 엄숙한 자세로 받아들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민주적 기본질서를 지키고 대한민국 번영을 위해 나아가는 길에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