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대한항공 봐주기 조사로 논란이 되고 있는 국토교통부

[투데이코리아=서소영 기자] 현재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에서 근무하고 있는 항공안전감독관 대부분이 대한항공 출신이 대부분인 것으로 확인되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19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이노근 의원(새누리당)이 국토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항공안전감독관·운항자격심사관 26명 중 20명 즉 76%가 대한항공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직군 별로는 항공안전감독관은 16명 중 14명(87.5%)이 대한항공에서 근무했다. 이 중 최종 근무처가 대한항공인 사람은 7명, 대한항공에서 근무하다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등을 거쳐 국토부 감독관이 된 사람이 7명이었다. 항공안전감독관 중 대한항공 근무 경험이 없는 2명 중 1명은 아시아나항공, 1명은 외국계 항공사 근무 경력이 있었다.

조종사로만 구성된 운항자격심사관은 10명 중 6명(60%)이 대한항공에서 근무한 사람이었다. 3명은 아시아나항공, 1명은 항공사 외 기업에서 근무했다.

한편 이와 관련해 일각에서는 '땅콩회항' 사건에 대해서 국토부가 편파 수사를 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하지만 이 같은 주장에 국토부 측은 "조사관 중에 대항항공 출신이 있지만 단언하건데 공정성은 전혀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조사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 없다 100% 확신을 갖고 이야기 할 수 있다"고 반박했다.

그러나 국토부의 이러한 주장과는 다르게 박창진 사무장은 국토부 조사가 공정하지 않았다고 폭로했다.

박창진 사무장은 "국토부는 조사 상대인 회사에서 확인서를 작성해서 가져오라고 얘기를 했고, 저는 회사 관계자들 앞에서 확인서를 작성해야 하는데 과연 제 의지대로 작성할 수 있겠느냐"고 밝히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출처=국토부]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