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김영훈 기자] 최근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이 보유하고 있는 고리·월성 원자력발전소의 부품 설계도와 주요 기밀자료 등이 인터넷에 유출돼 점입가경이다.

지난 18일 오후부터 포털사이트와 블로그를 통해 두 원전의 배관설치도와 계통도, 원전 제어프로그램 해설서 등 대외비 자료가 4시간여 동안 공개돼 파문이 일었다.

이번 유출은 지난 15일부터 시작해 벌써 네 번째다. 해커는 고리원전 1·3호기와 월성 2호기를 크리스마스부터 가동 중단하지 않을 경우 다른 자료들도 추가로 올리겠다며 협박하고 있다.

정부는 최악의 경우에 대비해 강력한 대응에 나서야 한다. 해커가 올린 글은 한수원과 원전에 대한 공격을 예고하는 의미를 담고 있어 국가안보와 직결되는 '원전 테러' 협박이라고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국가 안보가 위협되는 이 시점에서 원전운영 주체인 한국수력원자력과 산업통상자원부는 여전히 속수무책 상태다. 기밀자료의 유출 규모와 경로 등 기본적인 사실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한수원은 이번 유출 관련해 "일반적 기술자료라 원전 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없다"고 해명에 급급하기만 했다. 이는 이번 사안의 심각성을 과소평가해 책임을 덜어보려는 편의적 발상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한 국가의 원전 기밀을 마음대로 쥐었다 폈다 하는 해커의 실력정도라면 언제든지 한수원 서버에 접속해 테러 등 더 심각한 공격도 가능하다는 것을 알려준다.

이것이 얼마나 심각한 상황인지 한수원은 아직 사태파악도 안 되는 것인가?

어떤 식으로 원전테러가 발생될지 모르는 상황인데도 변명으로만 일관하니 참으로 한심하고 어처구니없다.

이번 해킹이 최근 소니픽처스를 공격한 것으로 추정되는 북한의 해킹 방식과 유사하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만약 그렇다면 더욱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원전은 국민의 안전과 직결된 국가시설이다. 이런 곳이 북한의 해킹에 노출됐다면 국가 안보에도 심각한 위협을 초래할 수 있다.

현재 수사당국은 한수원 문서의 유출 경로와 범인 추적에 나섰다. 하루빨리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 해킹 세력의 실체를 파악하고 재발을 막아야 한다.

국가의 공공 전산망에 구멍이 뚫릴 경우 국민들의 안전과 재산에 어떤 위협이 닥칠지 아무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우리 정부는 해당 원전을 비롯해 한수원의 사이버 보안 체계도 전면 개편해 무너진 보안 체계를 단단히 바로 잡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