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전통시장 일제소독 등 방역조치 강화



[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경기도 성남시 모란시장에서 판매하던 토종닭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H5N8형)가 발견됐다.

28일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22일 예찰과정에서 채취한 닭 시료에 대해 검사한 결과 27일 늦은 오후 고병원성 AI로 확진됐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시장 안에 있던 가금류 630여 마리를 매몰하고 닭 판매업소 11곳을 폐쇄하는 한편 시장에 닭을 판매한 농장들에 대한 소독조치와 이동제한 조치를 내렸다.

검역당국은 AI에 감염된 토종닭을 사육한 곳이 인천의 한 농장으로 확인됨에 따라 이곳에서 감염경로 등에 대한 정밀검사를 벌이고 있다고 전했다.

제주도는 28일 0시를 기해 경기지역에서 생산하는 가금류와 가금산물의 반입을 금지했다.

하지만 농식품부는 주말을 맞아 유동인구가 많은 시장에서 AI가 발생한 사실을 제때 알리지 않아 초기 차단방역 조치를 놓고 부실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대해 농식품부는 "모란시장에서 AI 발생사실은 26일 확인했고 고병원성인지는 27일 판명됐다"면서 "고병원성인지를 확인하는 과정에 시간이 걸렸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농식품부는 9월 이후 전통시장에서 유통 중인 가금류에서 AI가 확인된 것은 5번째라고 밝혔다.

그러나 유동인구가 많은 전통시장에서 AI가 다른 곳으로 확산했을 가능성, AI에 감염된 닭이 소비자에게 이미 판매됐을 가능성, 인천의 해당농가에서 다른 전통시장에도 닭을 공급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경기도 성남 모란시장에서 가금류 판매를 금지하고 경기도가 추후 판매금지 조치 해제는 농식품부와 협의를 거치도록 했다.

농식품부는 또 내년 1월5일까지 전국 전통시장의 닭·오리 등 가금류 판매시설과 계류장, 가금중개상 운송차량에 대해 이동식 고압분무기와 방역차량 등을 이용해 일제 소독할 계획이다.

한편 고병원 AI가 올들어 계절을 가리지 않고 발생함에 따라 살처분한 오리와 닭이 사상최대인 1천500만마리에 육박하고 있다. [사진제공=방송화면]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