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맞아 전화통화서 남북문제 등 의견 교환

[투데이코리아=김용환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2일 반기문 유엔(UN) 사무총장과 신년을 맞아 전화통화를 갖고 남북관계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박 대통령은 통화에서 “남북대화 재개와 앞으로 북핵문제 해결을 통한 남북관계의 근본적 개선, 인권 문제, 북한 주민의 삶을 위한 지원 확대를 유엔과 함께 다뤄나갈 수 있도록 반 총장의 지원을 기대한다”고 말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박 대통령은 또 “에볼라 위기가 사무총장의 리더십과 국제사회의 단합된 공조하에 조금씩 안정되고 있는 것은 다행”이라면서 반 총장이 시에라리온에 파견된 우리 긴급구호대를 격려해준데 대해 사의를 표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해 말 종료된 우리나라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이사국 임기와 관련해선 “앞으로도 국제 평화와 안보 증진을 위한 유엔의 노력에 적극 참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한국은 유엔의 빈곤퇴치, 지속가능개발, 교육개발 등 사업을 더욱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유엔 기후정상회의 성과를 토대로 올해 파리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에서 신기후체제가 출범하기를 기대한다”고도 했다.

이에 반 총장은 “박 대통령이 통일준비위원회를 통해 남북회담을 제의한데 대해 사무총장으로서 곧바로 지지 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며 “한반도 상황의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사무총장으로서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반 총장은 “올해는 유엔 창설 70주년, 한국 광복 70주년이 되는 중요한 해로서 유엔으로서는 기후변화 협약체결과 지속개발 성장 목표 설정이라는 큰 과제를 갖고 있다”고 했다.

반 총장은 “을미년 새해에 박 대통령의 건강과 리더십 하에서 대한민국이 더욱 발전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한편, 박 대통령은 지난해 1월2일에도 반 총장과 전화 통화를 하고 새해 인사를 나눈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