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 대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조양호.JPG

[투데이코리아=이성수 기자]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큰딸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땅콩 회항' 사건에 대해서 "완전히 새롭게 태어나는 계기로 삼아 달라"고 임직원에 사과했다.

5일 조 회장은 서울 공항동 대한항공 본사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조만간 회사 내 각 부문 및 사외의 덕망 있는 분들로 '소통 위원회'를 구성하고 얼굴을 맞대며 의견을 수렴해 기업문화를 쇄신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그는 "국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사과와 각오의 말씀을 드린다"며 "지난해 불미스러운 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고 그로인해 마음에 상처를 드린 점, 대한항공을 포함한 한진그룹 모든 임직원 여러분들꼐 깊이 사과드린다"고도 했다. 이후 이어진 임직원에 대한 사과 말을 읽던 도중 한동안 말을 잇지 못했다.

이어 "회사 운영 전반에 걸쳐 획기적인 쇄신을 이뤄내기 위해 시스템을 다시 점검하고 불합리한 제도와 관행을 바꾸겠다"며 소통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유연하고 창의적인 기업 문화를 만들어 아닌 것에 대해서는 '그것 보다는 이것'이라고 합리적 대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조 회장은 이날 신년사 도입부에서 '땅콩 회항' 사건에 대해 임직원에게 사과할 때 울컥하면서 말을 잇지 못해 지창훈 대한항공 총괄사장이 신년사를 대독했다. [사진제공=방송화면]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