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장은 13일 정동영 상임고문의 탈당에 대해 “전당대회가 진행되는 지금 (탈당을) 해야 하는지 의문스럽다”고 밝혔다.

문 비대위원장은 이날 국회도서관에서 진행된 신년 기자회견에서 “안타깝고 참으로 서운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비대위원장은 또 “당이 어려울 때 누가 봐도 백척간두에 있고 위기에 있다고 할 때 침몰하는 배라면 뛰어내릴 생각보다는 함께 타서 ‘혁신하자’, ‘좌클릭으로 가자’고 얘기할 순 없었는지. 꼭 (당을) 나가야 하는지, 전당대회가 진행되는 지금 (탈당을)해야 하는지. 당의 위기 국면에 힘을 보태주고 상임고문이자 전 대통령 후보로서 얼마든지 힘을 보탤 수 있는 무한한 능력 가진 분이 왜 그런 얘길 하는지 도대체 의문스럽다”고 했다.

다음은 문 비대위원장의 일문일답이다.

- 전당대회 앞두고 당내 계파갈등이 깊어지고 있다는 평가 나오고 있다. 친노·비노 대립이 중단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 저는 그렇게 심각하게 계파갈등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지금 모든 후보가 혁신을 얘기하고 통합을 얘기하고 있다. 여러가지 주장 속에서 다름을 인정하지 못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 다양성 논의되면서 진행되는 건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생각한다.

야권 혁신 없이 정권교체도 없다. 통합을 위해 있는 힘을 다하고 전당대회 통해 거듭나는 일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부족해보이더라도 온갖 것을, 젖 먹는 힘까지 동원해서 혁신하기 위해 몸부림치고 있다는 것을 알려드린다.

-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평가를 한다면 청와대와 여당에 지나치게 우호적인것 아니냐는 지적이 있는 가운데 정동영 상임고문이 탈당하면서 야당의 선명성이 상실됐다고 비판했는데 대한 입장은.

= 모든 국민이라면 대통령을 아끼고 사랑해야 한다. 대통령이 꼭 성공하길 기대한다. 어떤 분이 박근혜 대통령 좋아한다고 해서 ‘호박’이라고 했다가 사랑한다고 해서 ‘애호박’이라고 하는 분도 있다. 불쾌하지 않다. 분명히 그런 측면이 있다. 야당 대표가 현직 대통령 어떻게 바라보는가 분명히 중요한 일이다. 그런데 야당이 야당성을 상실하면 야당이 아니다. 야당의 생명은 야성이 살아있을 때 가능하다. 그런 면에서는 정동영 고문과 의견이 같다. 그러나 대통령에 대해 야당 대표로서 할 말을 강하게, 진하게 언제든지 할 수 있는 사람이 누군가. 나 하나라고 생각한다. 내가 제일 잘한다고 생각한다. 측근에서 어떻게 대통령에게 그런 말 할 수 있느냐는 그런 말까지 했다. 결국 대통령을 존경하고 아낀다면 더욱 그래야 한다. 최소한 야당 대표가 그런 일 방기하거나 무시하면 자격이 상실된다고 생각한다.

정동영 고문이 왜 그런 말을 했는지 잘 이해가 안 간다. 당이 어려울 때 와서 도와주지, 침몰 직전에 있는 당을 위해 온갖 노력을 하는 것을 두고 그런 식으로 폄훼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 이번 전대는 당·대권 분리론과 당명개정 논란만 되고 있다. 당 혁신과 거리가 멀어지는 모습이 보여지는데.

= 걱정하는 분이 많이 있지만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민주정당에서 얼마든지 다양한 의견 나올 수 있고, 선거라는 과정으로 용광로처럼 녹여내면 얼마든지 할 수 있다. 혁신과 통합은 계속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당·대권 논란은 당내 프레임이라고 했는데 쟁점으로서 가치가 없다고 생각한다. 당헌에도 대선 1년 전에 그만 두라고 돼있다. 지금부터 3년이 남은 선거를 앞두고 2년 임기의 전당대회를 치르면서 왜 문제가 되는지 아무런 의미도 없다. 자동적으로 (논란이) 소멸될 거라고 봤는데 이미 소멸됐다.

대선 패배론도 있는데 이것도 의미 없다고 생각한다. 대선 패배 책임론에 대해 대선 비대위가 정치적 책임을 지고 물러났다. 다시 나타나려면 한 동안 자숙기간 필요하다. 2년은 자숙기간으로 필요하다.

당명개정 논란도 대의명분과 국민적 공감대가 있을 때 생명력이 있는 것이다. 나도 지역을 다녀보니 전부 나보고 민주당이라고 한다. 나도 자연스레 민주당이란 얘기가 나오더라. 지역에서 차라리 민주당으로 개하는 것은 어떨까하는 의견이 나올 수도 있다. 그런데 표를 의식해서 당명 개정을 표명했다면 그건 잘못된 것이다. 당명을 개정하려면 왜 해야하는가 이유를 곱씹어야 한다. 아직 ‘새정치’라는 것이 국민 속에 자리하고 있고 통합정신이 살아있는 한 그 분들의 동의없이 바꿀 수는 없다. 실질적으로 절차면에서 불가능하다. 당명개정은 만장일치가 돼야 하는데 그런 상황에서 당명 개정한다고 될 수가 없다. 당무회의와 비대위원회의 거쳐야 하는데 지금 그 상황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 박근혜 대통령의 신년기자회견 이후 지지율이 4% 떨어졌다는 여론조사 있었는데 ‘비선실세’, ‘문고리 권력’ 등에 대한 해명을 제대로 내놓지 못했다는 평가가 있다. 이는 제왕적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렇기 때문에 개헌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야당 비대위원장으로서 이런 상황을 돌파할 만한 묘수가 있나.

= (대통령에 대한) 국민적 여론 지지도가 떨어졌다는 것은 저도 그렇게 생각한다. 국민의 의사를 무시하는 어떤 지도자든지 지지도는 떨어지게 마련이다. 여야, 진보 보수없이 모두 청와대 인적쇄신 주장하고 있는데 그걸 하나도 안하겠다는 대통령의 얘기를 듣고 지지도가 안 떨어질 수가 있나. 지금도 때가 늦지 않았다. 또 새로운 출발을 위해 그 일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대통령이 개헌 얘기하면서 세가지 얘기했다. 개헌이 국민적 공감대가 있어야 한다고 얘기했는데 이 인식 이상하게 생각한다. 지금 여론조사에서 50%가 훨씬 넘는다. 어떤 조사에서는 75%까지 올라갔다는 조사도 있다. 국민인식이 여론조사 이상이 어디 있겠느냐. 경제 활성화 때문에 안 된다는 것도 말이 맞지 않는다. 87년 우리 개헌할 때 경제성장률은 역대 최고 수치 넘겼다. 민심이 맞춰갔을 때 경제와 정치는 같이간다. 이 간단한 이치를 놓치고 그렇게 말하면 안 된다. 또 경제활성화에도 골든타임 있다고 했는데 경제만 있는 게 아니다. 선거가 없는 앞으로 12년 이상은 없을 이런 적기가 어디 있나. 개헌도 골든타임이 있다. 때가 아니면 영원히 할 수 없고 개헌만이 모든 경제활성화를 포함한 민생문제에 있어서 개헌이 없으면 그 일도 없다는 차원에서 꼭 해야 한다.

김무성 대표 얘기가 나왔는데 김무성 대표는 아주 중요한 위치 있다. 개헌 시기에 여당 대표이기 때문이다. 결국 대통령은 반대한다는 말을 하려면 ‘나는 개헌에 제안을 안하겠다’고 하는게 옳다. 국회에 감나와라 배나와라 미주알 고주알 할 자격이 없다. 왜 대통령이 그런 말 하느냐, 그래서 왜 여당을 거수기 노릇하게 만드느냐. 왜 헌법을 논의하는 것조차 못하게 가이드라인 만드느냐. 이건 대통령의 권한 넘는 것이다. 권한이 넘는 상황에서 여당의 역할이 중요하다. 김무성 대표는 통큰 정치인이라고 생각한다. 이 문제 충분히 끌고 나갈 힘이 있고 실력이 있다고 믿는다.

- 최근 새정치연합 지지율이 30%까지 올랐다는 여론조사 있었다. (하지만) 이전 비대위 구성에서 비대위원 자리를 계파수장에 배부하면서 지금의 전대가 계파간 경쟁으로 더 심화됐다는 얘기가 있다.

= 전자는 굉장히 동의하고 후자는 동의하지 않는다. 최근 여론조사 31%라는 한 여론조사도 있지만 대체로 24~25% 가고 있다. 그런 측면에서 지지율 올려주는데 많이 성원해준 국민 한분, 한분에 감사의 말 드린다. 그것은 내 리더십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제1야당에 대한 국민의 절절한 마음이 있다고 생각한다. 제가 한 것 중에서는 나는 두 가지를 말씀드리고 싶다. 첫번째는 우리 비대위는 우선 싸움을 하지 않았다. 반대를 위한 반대하지 않았다. 대화와 협력의 의회주의 복원에 앞장섰다. 당내 친노·비노 싸움이 전대까지 가고 있다는 것은 논리의 비약이고 오히려 친노·비노싸움이 없던 기간이다. 여야간 ‘죽기살기식’ 싸움이 없어졌다. 우윤근 원내대표 중심으로 양당 원내대표, 정책위의장, 수석간 합의와 대화를 통해 노력한 결과다. 두 번째는 우리 비대위는 약속을 하고 꼭 지켰다. 9월 출범하면서 9월 말에 등원하겠다는 것을 지켰고, 10월 말까지 세월호 협상하겠다는 약속 지켰고, 12월2일 예산안 처리 약속하고 지켰다. 이런 과정에서 반드시 비대위 체제의 야당뿐 아니라 여당 포함해서 정치권 전반 불신이 없어지기 시작했다고 생각한다. 계파 수장 모인 것 아니냐고 했는데 아니라고 여러번 얘기했다. 이 당이 침몰 직전의 위기에 봉착한 책임자와 당 대표는 다나오라고 했더니 몇 십 명이었다. 그러다 당내·원내 하다보니 그렇게 된 것이다. 그분들이 계파 수장이 아니라 책임져야 할 사람으로 참석했다. 당 재건에 앞장서겠다 솔선수범, 선당후사로 참여한 것이지 뭘 위해서 참여한 것은 아니었다.

- 2017년 대선승리 위해 새정치민주연합이 우선시해야할 과제와 차기 야권 주자로 거론되는 안희정, 박원순, 안철수, 문재인의 강점과 메워야 할 부분을 하나씩 거론해달라.

= 대통령 선거에서 대통령이 누가 되느냐는 왕도가 없다는게 정치계 30년의 기본 철학이다. 신뢰 이상 가는 것은 없다. 대통령에게도 ‘무신불립’ 말씀드렸듯이 신뢰가 없으면 어느 전략과 전술도 성공할 수 없다. 대통령 선거에서 이기려면 국민의 신뢰를 받는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그것이 방법이면 방법이다.

지금 거론하신 분들은 좋은 것이 많은 분들이라. 장점만 얘기하면 내가 말하는 것은 장점과 강점이다. 사람의 장점만 보려고 하기 때문에 약점은 내가 볼수가 없었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유연성, 박원순 서울시장은 실용성, 문재인 의원은 휴머니스트, 정세균 의원은 안정성, 안철수 의원은 지성, 이게 내가 본 장점이다. 이인영 의원은 왜 뺐는지, 이인영 의원은 역동성, 또 추미애 의원은 기품, 대권주자 중 또 여기 중에 누가 있나. 신기남 의원은 신기함, 이상이다.

- 박 대통령 신년기자회견에서 경제활성화 거듭 강조했는데 야당으로서 경제활성화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이 뭐라고 보는지, 소득주도 성장이 정부정책의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보는지.

= 소득주도 성장이 정부정책의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현재 가계소득을 실질적으로 올려주면 소비는 곧 생산과 투자를 유인한다. 투자가 되면 경제가 활성화되고 선순환 과정이 거꾸로 되기 시작하면. 빚내서 보상하고 빚내서 보상하고 이런 구조가 결국 부채 공화국이되고 세수가 안들어오고. 결국 대통령이 약속한 경제민주화와 복지, 예산 상당부분을 조금만 투입하면 되는데. 그런 부분이 안타깝게 생각하고. 소득주도성장이 반드시 정부정책의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정동영 상임고문 탈당 이후 다른 의원들의 탈당도 거론되고 있다. 또 우경화됐다는 지적과 새로운 신당이 출현해야 한다는 의견에 대한 견해는.

= 우선 우리 당이 우경화됐다는 대목에 저는 동의하지 않는다. 어떤 분은 좌경화됐다고 한다. 정동영 의원이 무슨 뜻으로 이런 말을 하는지 모르겠다. 우리는 한 번도 중산층과 서민의 정당, 중도 개혁노선을 바꾼 적이 없다. 결정적으로 근본적인 것을 바꾼 적이 없다. 평민당 이래로 따지면 김대중 전 대통령이 만들었을 때 기본적인 것을 넘거나 그런 적이 전혀 없다. 중산층과 서민, 노동자, 도시 영세민, 자영업자. 요즘 웬만한 사람 해당될 텐데 그런 프레임을 거스른 적이 없는데 왜 우경화됐다고 하는지 모르겠다. 그 우경화라는게 자유경제와 시장경제에 관한 것이면 그건 왕보수다. 그러나 사회적 약자에 대해 경제민주화와 복지에 대해서는 계속 가져가야할 가치가 진보라면 우리는 왕진보다. 김대중 전 대통령 시절에 만들어 놓은 것을 그대로 가져가는데 왜 ‘좌경화’, ‘우경화’됐다는지 어디에 맞춰야 하는지 의문이 든다.

정동영 의원 탈당은 안타깝고 참으로 서운하다. 당이 어려울 때 누가 봐도 백척간두에 있고 위기에 있다고 할 때 침몰하는 배라면 뛰어내릴 생각보다는 함께 타서 ‘혁신하자’, ‘좌클릭으로 가자’고 얘기할 순 없었는지. 꼭 (당을) 나가야 하는지, 전당대회가 진행되는 지금 (탈당을)해야 하는지. 당의 위기 국면에 힘을 보태주고 상임고문이자 전 대통령 후보로서 얼마든지 힘을 보탤 수 있는 무한한 능력 가진 분이 왜 그런 얘길 하는지 도대체 의문스럽다.

국민모임라는 신당이 생긴다고 한다. 다만 그렇게 생길 수 있는 여건과 진보세력이 새롭게 생겨야 한다는게 국민적 공감대라면 우리도 혁신해야 한다. 우리도 진보를 표방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도 혁신하면 그런 분이 그런 말조차 할 수 없는 분위기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 새정치연합에서 어떤 정책을 내서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킬 것인지, 또 박 대통령에게 어떤 조언을 할 수 있는지 얘기해달라. 지역갈등 해소하기 위해 개헌이 필요하다고 얘기하는데 어떤 생각을 갖고 있나.

= 지역경제 활성화는 참으로 심각한 국면이라 생각한다. 지방분권은 지방자치의 요체다. 그래서 지금 개헌논의가 강력히 해야 한다. 지방분권의 요체를 따로 말하려면 자치 재정권하고 자치 조직권이다. 이것만 준다면 얼마든지 할 수 있다. 이 권한을 과감하게 분권형태로 지방에 돌려주면 지역경제 자동으로 활성화된다고 생각한다. 어제 대통령이 지방이 잘할 수 있는 것 지방에 다 넘기고 중앙에서 뒷받침 하겠다는게 이런 취지라면 절대 공감이다. 그런데 지금 중앙은 예산 부담만 넘겨주고 있다. 가령 누리과정에 있어 교육청이나 교육위원회 등 지자체에 넘긴다든지 이런 식의 넘겨주는 것이라면 분권이 아니라 부담만 될 뿐이다. 바로 이런 측면에서 개헌이 필요하다. 지역 감정 해소에도 필요하다. 제왕적 대통령 권한이 심화됐을 때 있을 수 있는 모든 악의 근원은 대통령 중심제에 있다. 그래서 권력분립형, 분권형, 대통령제로 가야한다고 생각한다. 여기서 김무성 대표 역할 중요하다고 얘기했고, 2+2회동이 15일에 열리는데 2월 안에 개헌특위가 구성되는 쪽으로 꼭 구성되는 방향에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