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말·휴일인 9∼11일 유통점에 50만원대까지 지급

이통사.JPG

[투데이코리아=박대호 기자] 최근 이동통신사가 유통점에 지급하는 리베이트가 일시적으로 높아지면서 불법 보조금화 가능성에 대한 의혹이 또다시 제기됐다.

14일 이동업계에 따르면 평소 가입자 한명당 30만원 수준이던 이통사의 유통점 리베이트가 지난 주말·휴일인 9∼11일 일시적으로 50만원대까지 갑자기 뛴 것으로 나타났다.

유통점 리베이트가 이처럼 큰 폭으로 상승한 것은 작년 11월 초 '아이폰6·6플러스 보조금 대란' 이후 처음이다. 당시 리베이트 규모는 60만∼70만원대에 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유통점들은 이 리베이트를 대거 보조금으로 전용하면서 보조금 대란이 터졌다.

이를 고려하면 이번에도 대란으로 이어질 수 있는 여건은 조성된 셈이다. 이 리베이트가 얼마나 불법 보조금으로 전용됐는지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정황상 일부가 '페이백'(일단 정상가격을 지불하고 차후 보조금 명목의 돈을 송금받는 것) 형태로 고객의 손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당시 사정을 잘 아는 업계 관계자는 "인터넷상에 떠도는 20만원대 갤럭시노트4 출현의 사실 여부를 확인할 방법은 없지만 30만원대에 구입했다는 사람은 일부 있다"며 "인지되지 않을 만큼 소규모로 불법 보조금이 뿌려진 것 같다"고 말했다.

과거사례를 보면 조직개편·인사를 마무리하고 한 해 매출 목표를 설정한 이통사들이 연초에 물량 공세를 펴는 사례가 잦았다. 작년 1월에 터진 보조금 대란이 대표적인 예다.

작년 11월 아이폰 보조금 대란을 계기로 이통사가 자율적으로 상호 리베이트를 감시하는 체계가 구축되긴 했지만 불법화를 완전히 차단하기에는 역부족이라는 분석이다.

한편 업계 관계자는 "단통법과 관계없이 소비자는 여전히 고가 단말기를 싸게 사길 원하기 때문에 음성적인 리베이트 전용은 사라지기 힘들 것"이라며 "단통법이 제대로 정착하려면 리베이트 문제를 한번은 짚고 넘어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사진제공=방송화면]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