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영수 도시건설위원장, "조사 한계로 필요하면 특위구성으로 밝혀야" 일부 시의원, "부실조사요 명백한 봐주기 조사다"며 특위구성 촉구

목포시의회특위촉구기자회견.JPG
▲사진=목포시의회 의원들 정종득 전 시장 재임 의혹사업 특위구성 촉구 기자회견

[투데이코리아/목포=강효근 기자] 목포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가 정종득 전 목포시장 재임시절 대형 의혹사업 중 일부 사업에 대해 조사를 시행한 후 보고회를 했지만, 면죄부만 줬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지난 16일 목포시의회는 제31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통해 그동안 제기됐던 정종득 전 시장 재임 동안 대형 의혹사업 중 도시건설위원회 소속 사업에 대해 조사 보고회를 했다.

이날 보고회는 그동안 의혹이 제기된 사업 중 도시건설위원회 소관 사업인 원도심 트윈스타 조성사업, 본옥동 구간 도로개설사업, 대양산단 조성사업 세 가지 사업에 대해 7차례 회의를 통해 업무보고와 자료제출 요구, 변호사와 관계기관 법률 질의 등을 통해 조사를 시행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정영수 도시건설위원장은 "시의회가 수사권이 없는 등 조사에 한계를 느껴 깊이 있는 조사가 진행되지 못했다"며 "미진한 사항이 있거나 의혹이 남아있다면 특별위원회를 구성 명명백백히 의혹을 밝혀야 한다"고 말해 특위 구성의 가능성을 열어줬다.

이에 대해 이날 오후 3시 목포시의회 김영수, 노경윤, 여인두, 위수전, 최홍림 5명의 의원은 특별위원회 설치를 촉구하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동료의원들의 노고에 심심한 감사를 드립니다. 그러나 결과 보고서는 부실조사요 명백한 봐주기식 조사였음을 알 수 있다"며 특위 설치를 촉구했다.

목포시의회가 특위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목포시의원 22명 중 1/3인 8명이 동의를 한 후 시의회에 상정되면 과반수인 11명 이상 찬성으로 구성하도록 돼 있다.

애초 목포시의원 22명 중 이날 특위구성 촉구 기자회견에 동참한 5명(김영수, 노경윤, 여인두, 위수전, 최홍림)과 고승남, 장복성, 최석호, 김휴환, 문경연, 김금자, 6명의 의원 총 11명의 의원이 특위 구성에 찬성했다.

이들은 특위구성에 찬성한 후 도시건설위원회 결과를 보고 특위구성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미뤄 놓은 상태로 이날 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가 대형 의혹사업 조사에 별다른 내용을 내 놓지 못해 특위구성에 협력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시민 임진우 씨는 "정종득 전 목포시장 재임 동안 벌려진 대형사업으로 목포시 재정이 거덜 난 것을 알고 정말 분노했다"며 "이러한 사업에 대해 목포시의회는 명백히 밝혀내야 할 의무가 있는 데 면죄부만 줬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시의회 목적이 시장의 독선을 막고 견제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며 "그동안 그러한 기능을 시의회가 하지 못했다면 이제라도 의혹사업에 대해서는 명명백백히 밝힐 수 있도록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라도 시의회가 노력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애초 특위 구성에 찬성했던 목포시의원 중 일부 시의원이 회유로 특위 구성에 동참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어 특위구성 여부에 목포시민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