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대화의지 없다며 쓸데없이 자극하고 있어”

[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은 20일 류길재 통일부 장관을 향해 “박근혜 대통령에게 항명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새정치연합 허영일 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박근혜 대통령께서 어제 통일부의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북한과의 실질적 대화와 유연한 협상을 주문하신 것은 남북관계 개선 의지를 보인 적절한 말씀”이라면서 “그러나 류길재 통일부장관이 내외신브리핑에서 '북한의 대화의지가 의심스럽다'면서 쓸데없이 북한을 자극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허 부대변인은 이어 “북한과의 합의 없이는 실현 불가능한 ‘남북종단철도’와 ‘이산가족 상봉’ 등 허장성세의 사업계획만을 나열한 것은 대통령의 남북대화의지를 외면한 ‘항명’이다”이라고 주장했다.

허 부대변인은 또 “남북관계가 경색국면으로 갈수록 대화와 협력의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통일부 본연의 임무임에도 불구하고 통일부 장관이 앞장서서 북한을 과도하게 자극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꼬집었다.

또한 “실현불가능한 일방적 선언과 주장은 공안세력 눈치보기의 반통일적 행태,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허 부대변인은 “류길재 장관은 북한을 자극하기보다는 박 대통령의 말씀처럼 ‘실질적 대화’를 위해 ‘유연한 협상’ 전략을 짜고 남북교착상태의 실마리를 풀어야한다”며 “통일부 장관이 국방부 장관처럼 발언하고 행동하면 존재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