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김영훈 기자] 최근 인천 어린이집의 아동폭행 사건이 사회적 큰 파문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또 한 번의 아동학대가 발생했다는 신고가 접수돼 대한민국 부모들은 큰 혼란에 빠졌다.

인천 연수구 모 어린이집 보육교사가 급식 김치를 남겼다며 네 살배기 여아 뺨을 후려쳐 고꾸라지는 동영상이 공개돼 국민적 공분이 가시기도 전에 또 한 번의 아동 폭행사건이 밝혀졌다.

역시 인천 부평구 부개동의 어린이집에서 김 모 교사(25)씨가 색칠 등을 못한다며 네 살 어린이 얼굴에 주먹을 날려 아동이 뒤로 나자빠지는 장면이 폐쇄회로(CCTV)에 포착됐다.

해당 교사가 경찰에 진술하기로는 아이들이 색칠·한글공부를 못해서 머리 등을 때렸다고 하지만 이것은 엄연한 폭력을 행사한 것은 분명하다.

과연 어린이집 아동 폭행의 끝이 어디인지 가늠할 수가 없다. 이 밖에도 많은 어린이집에서는 폭행 증언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지난 5년간 어린이집 아동학대는 754건이나 됐고, 증가 속도도 가파르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보육교사 육성이나 어린이집 운영 관리가 얼마나 주먹구구식이었는지 확인됐다.

아동 폭행은 힘없는 어린이에게 신체적·정신적 상처를 입히는 인권침해이자 비열한 범죄 행위다. 피해 아동뿐만 아니라 지켜보는 아동들에게도 성인이 될 때까지 큰 상처와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이 때문이라도 정부가 특단의 대책을 강구해야 하는 이유다.

어린이집 아동 학대 영상이 공개되고 여론이 들끓자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한 정치권도 발 벗고 나서 긴급히 대책 마련에 나섰다.

정부와 정치권은 어린이집 내 폐쇄회로TV(CCTV) 의무화 법안, 어린이집 학대 방지를 위한 제도 개선, 보육교사 자질 강화 방안, 가해 보육교사에 대한 근본적 대책 등의 제도 정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TF팀을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유정복 인천시장도 CCTV 설치 의무화와 보육교사 자격 및 인성검사 강화·처우개선 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어린이집 CCTV 설치 의무화 법안은 이미 10년 전부터 수차례 국회에 의원 발의됐지만 보육교사 인권침해 등을 이유로 번번이 입법이 미뤄졌다.

언제나 그렇듯 우리는 사전 대비책을 소홀히 한 채 충격적 폭행사고를 겪고 나서야 대책 마련에 부산떨지만 나중에 흐지부지되는 예가 허다하다. 이렇다 할지라도 아동학대 보호전문기관의 지원 강화와 아동 인권에 대한 인식의 일대 전환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또 아동학대 추방을 위해 대한민국 국민 전체가 아동지킴이가 되어 '아동학대'의 뿌리를 뽑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