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 통제 파문 녹취록 공개 두고 與野 기싸움

[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10일 국회에서 진행된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선 이 후보자의 언론 통제 파문 논란과 병역 문제를 두고 여야의 공방전이 진행되고 있다.

이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야당 측 간사인 새정치민주연합 유성엽 의원은 “청문회가 제대로 진행돼 실체적 진실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녹취록 음성을 틀어줘야 한다”며 “새누리당이 이를 거부한 만큼 청문회를 진행하며 간사간 협의를 해 결론 내겠다”고 밝혔다.

이에 특위 여당 간사인 새누리당 정문헌 의원은 “청문회 장에서 음성을 재생하는 것은 여야 합의에 의해 가능하다”며 “관례적으로 음성은 재생하지 않고 인사청문회실시계획서에서도 음성 재생은 협의가 필요하다고 명시된 만큼 회의를 지속하며 합의하겠다”고 했다.

여야 간사는 이날 청문회를 앞두고 녹취록 공개 여부를 두고 협의를 벌였으나 이견 차로 합의를 보지 못했다. 이에 인사청문회는 15분가량 지연되기도 했다.

이 후보자는 언론 통제 파문에 대해 거듭 사과하면서 진화에 나섰다. 이 후보자는 언론관 논란에 대해서는 “백번 사과한다”고 재차 고개를 숙이는 등 본인이 일명 ‘김영란법“에 언론인이 포함되는 데 반대했다는 점 등을 들며 적극 해명하기도 했다.

병역 부분의 경우 새정치민주연합 진선미 의원 등이 “거짓 해명을 하고 있다”고 공세를 퍼부었다. 진 의원은 “이 후보자가 직접 전화를 걸어와 ‘1971년 홍성에서 신검을 받았으나 시골이라 엑스레이가 없어 현역 판정을 받았다’고 설명했으나, 병적기록표 확인 결과 당시 신검은 서울 수도육군병원에서 받았다”며 “거짓 해명을 한 이 후보자를 위증죄로 고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이 후보자는 “40년 된 일이라 일일이 기억은 못하지만 분명한 것은 제 다리에 문제가 있어서 지난 2009년 보라매병원에서 같은 부위에 대해 엑스레이를 찍었다”며 “행정적 절차는 일일이 기억은 못하지만 분명한 것은 제 다리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